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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지연 Oct 14. 2018

_패션과 환경오염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오늘 아침 옷을 입을 때, 혹시 생각해 봤나요?

섬유를 재배 혹은 추출하고 직물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화학물질로 유발되는 환경 오염, 의류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원단 쓰레기, 또 판매-사용-폐기의 각 과정에서 생기는 의류 쓰레기 등. 패션은 화려한 유희 이면에 그 전 가치 사슬을 통해 끊임없이 상상을 초월하는 양의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이런 사실을 생각하면 환경오염에 대한 조금은 다른 관점이 필요할 것 같다. 이제까지 패션과 환경오염 문제를 이야기할 때에 의류재활용의 예처럼 많은 부분 '소비' 측면에서 원인과 해결책을 생각했다면, 이제는 '공급' 측면에서의 고민이 균형을 맞추어야 하지 않나하는 것.


의류 폐기물의 발생 *1)


2000년대 의류 산업의 특징이라면, 다들 SPA(Specialty stores/retailers of Private-label Apparel) 브랜드로 일컬어지는 fast fashion의 부상을 이야기한다. 1년에 두 번, 봄여름과 가을겨울 새 유행과 새 옷을 볼 수 있었던 소비자의 패션 경험은 ZARA의 등장과 함께 2주에 한 번으로 단축되었다. 2주일마다 새 제품을 발표한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심리적으로 2주 주기의 변화 욕구를 심었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는 생산 및 유통 사이클 차원의 일차적 변화를 넘어 소비 패턴에 있어 상상 이상 큰 변화이다. Fast fashion은 사람들의 옷에 대한 생각과 사람들이 옷을 입고 버리는 방식을 바꾸었다. 언제부터인가 필요하지 않아도 새 옷을 구매하고 몇 차례 입지 않은 채 옷장에 방치하다가 금새 버리는 것이 패션을 즐기는 방식으로 자리잡은 것 같다.


Fast fashion: From dirty production, to trends, to trash *2)


이를 누적적으로 살펴보면, 전 세계적으로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연간 의류 생산량이 두 배 증가하는 결과를, 그에 비례하여 14년간 한 사람 당 의류 소비량은 1.6배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1) 하드웨어에 있어서 물리적 볼륨이 이만큼 늘어난다는 것은 판매가 이루어졌건 이루어지지 않았건 생산 과정에서 유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이나 생산 후 완제품 폐기물의 양도 그만큼 늘어난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체감하는 것보다 문제가 심각하다. 패션이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공급측면에서 고려할 필요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 비롯된다. 게다가 구입 주기가 짧아지고 구입량이 늘어난 만큼 소비자가 물건을 버리는 속도도 두 배 빨라졌다.*1) 말하자면, 이전엔 한 번 구입한 옷을 5년 가량 착용했다면 패스트 패션의 부흥 이후 3년을 채 못 채우고 버리는 식의 행동 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접근


공급 측면에서 환경 오염을 고려한 패션 사업전략은 기본적으로 물리적 자원의 흐름을 지연시키고, 재사용 및 재활용을 통해 제품생애주기(PLC, Product Life Cycle)에 순환성을 부여하는 관점에서 고려된다. 공급 측면에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은 대개 다음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해당한다. *1)


디자인 차원의 전략

카테고리 1) 제품 수명을 늘리기 위한 디자인과 전략 Design and strategy for long life 

: 사실상 가장 중요한 접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패션 제품의 흐름을 늦추는 것으로 제품생애주기(Product Life Cycle) 전반의 모든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까. 하지만 동시에 현재의 패션 산업 분위기 상에서 달성하기 가장 어려운 목표이기도 하다.

카테고리 2) 생산과 사용 과정에서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 Design for reduced environmental impact during manufacturing and use 

: 이 역시 현대의 비즈니스 생리에 있어서 필수적이고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원재료를 얻는 과정부터 생산, 사용, 사용 후 폐기 과정을 포괄하여 오염 물질의 배출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전략이다. 1.번과 연관지어 내구성 있는 의복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을 포함해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기술, 재료, 공정 등의 사용을 줄이는 방식들을 가르킨다.

카테고리 3) 재생산과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 Design for remanufacturing and recycling 

: 사용이 완료된, 즉 버려진 옷을 그 형태 그대로, 혹은 섬유의 형태로 재사용함으로써 의류 제품생애주기를 폐쇄루프(closed loop)로 변환하기 위한 전략에 해당한다. 주의할 점은, 옷의 재사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제품의 1차적 생애주기를 단축시키는, 즉 조금이라도 덜 훼손되었을 때 빨리 버리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제품생애주기의 연장에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시스템 및 비즈니스 모델 차원의 접근

카테고리 4) 폐의류 수집 시스템 및 재활용 기술 End-of-life collection systems and recycling technologies 

: 이 역시 폐쇄루프를 형성하는 데에 주요한 기술이다. 폐의류 수거 시스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카테고리 5) 대안적 사업 모델 Alternative business models 

: 1)번부터 4)번까지의 전략을 이행하고 섬유산업계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공정과 불공평을 해소하려면 대안적 사업 모델이 필요하다. 이 같은 문제의식을 핵심에 둔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할 때에 근본적인 변화와 개선이 가능할 것이다.



object module의 행동


object module은 환경에 대한 고민을 전제하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고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패션의 방향을 제안하는 Guilt-free fashion을 추구한다. 그 프레임워크는 아래 그림의 다섯 단계를 통해 규정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1. Solution design 단계에서는 우선 정의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디자인하고 이를 사업모델로 전환하기 위한 수행프로세스를 계획한다. 그에 따라 제품을 출시하고 판매가 일어난 후(2. Sales) 고객의 사용 행태를 관찰하여(3. User behavior), object module이 디자인한 방향으로 사용되는지 결과를 평가한다.(4. Evaluation) 평가 결과가 기준점을 넘어서면 문제가 해소된 것으로 보고(5. Realization), 그렇지 못한 경우 문제를 재정의하여 이상의 과정을 반복한다. 각 단계에서 창출되는 가치는 오른 편에 붉은 글씨로 표시한 내용과 같다. object module은 단순히 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만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로 전환하여 시장을 통해 유의미한 사회 변화를 이끄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Guilt-free fashion modeling framework by object module


앞서 살펴본 공급 측면에서의 행동 카테고리에 비추어 보면 object module의 현 전략은 1. 제품 수명을 늘리기 위한 디자인과 전략, 2. 생산과 사용 과정에서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 그리고 5. 대안적 사업 모델에 해당한다. 여기에서는 각각에 대해 Guilt-free fashion modeling framework를 통해 구상한 방안을 차근차근 소개하고 많은 사용자의 공감대와 피드백을 얻기를 바란다.


카테고리 1) 제품 수명을 늘리기 위한 디자인과 전략 Design and strategy for long life

우선 제품 수명을 늘리는 접근은 물리적 내구성과 심리적 내구성의 두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리적으로 튼튼한 제품을 만들어 오래 사용해도 망가지지 않도록 하거나, 제품에 대한 만족이 오래 지속되도록 하여 제품의 실 사용 기간을 늘리는 것이다.  object module은 물리적 내구성은 물론이고 심리적 내구성을 충족시켜주는 제품 설계로 패스트 패션과 반대되는 지향점을 추구한다. 즉, 한 번 구매한 옷은 오래 입어도 질리지 않고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부족함 없이 사용자가 애정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보다 상세한 이야기는 "object module 제품의 구조" 글에서 다룰 것이다.


카테고리 2) 생산과 사용 과정에서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 Design for reduced environmental impact during manufacturing and use

object module은 생산 과정에 대한 통제 역량은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소극적이지만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을 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이는 원재료의 선택 기준으로서 채택되어 제품 디자인의 많은 부분을 결정하는 데에 방향을 제시한다. 일차적으로 사용하는 원단의 범주를 친환경 소재로 한정하여 시장에서 선택 가능한 친환경 원단 중에 선택,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에는 프린팅 과정, 재단 방식, 공정에까지 그 영향력을 확대해 환경 오염 감소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카테고리 5) 대안적 사업 모델 Alternative business models

object module 브랜드가 여타 경쟁 의류 브랜드와 가장 큰 차별점을 지니기 기대하는 영역에 해당한다. object module은 소비자의 회전률을 극대화하여 매출 수익을 증가시키는 사업 방식을 지양한다. 오히려 한 번 구입한 제품의 사용율을 극대화하여 사용 횟수와 사용 기간은 늘리고 구매 횟수는 감소시키는 패션 행동 양식이 자리잡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소비자의 제품 활용도 및 만족도가 높아야 하고 둘째, object module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대안적 사업 모델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이야기는 "object module의 팔레트"에서 다룰 것이다.




참조 자료)

*1) Fashion at the cross roads, A review of initiative to slow and close the loop in the fashion industry. Greenpeace. 2017 Sep.

*2) Timeout for fast fashion. Greenpeace. 2016 N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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