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O May 23. 2020

한달커뮤니티의 PLACE

한달마케팅 30일 글쓰기 - 24일 차


한달마케팅 30일 글쓰기 2일 차에 4P는 무엇인가에 대한 글을 썼었다. 그때 PLACE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Place : 어디서 팔 것인가? 내 상품이 어떤 유통 채널에서 잘 팔릴 것인지, 얼마나 많은 유통 채널을 활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판다면 직영 상점(어디 위치인지까지 고려), 백화점, 홈쇼핑 등 수많은 유통 채널 중 어떤 채널을 활용할 것이며, 온라인에서 판다면 그 경우의 수가 훨씬 더 많아집니다. 


14일 차에는 롤브인 트레바리의 PLACE 전략에 대한 글을 썼다.

https://brunch.co.kr/@mamo/54


한달 커뮤니티는 판매채널이 온라인이다. 구매가 이루어지는 채널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채널도 온라인이다. 그중에서도 한달홈페이지이다. 한달커뮤니티는 특수한 경우이지만 대부분의 다른 브랜드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다.


예를들어 오이 하나를 팔더라도 아래와 같은 다양한 판매채널을 생각할 수 있다.

 - 오프라인 : 중소형 마트, 직영 상점, 대형마트

 - 오프라인 : 네이버쇼핑, 인스타마켓, 쿠팡


요즘에는 자체 홈페이지를 만들고 인스타를 통해 알리기를 하며(퍼포먼스 마케팅을 가미) 키우기도 하고

쿠팡, 11번가, 네이버 등 수많은 쇼핑몰에 상품을 업로드 하고 사방넷과 같은 통합관리 솔루션을 통해 관리하기도 한다. 온라인의 시대에 판매채널을 잘 쓰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