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마케팅 30일 글쓰기 - 28일 차
와 벌써 28일 차다.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흐르는 것 같다!
오늘은 한달커뮤니티의 포지셔닝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한다.
트레바리의 포지셔닝은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했었다.
이때는 트레바리의 차별화 포인트인 '체계적 관리'와 '새로운 만남'에 초점을 맞춰 두 개의 축을 잡았었다. 한달 커뮤니티의 포지셔닝 축은 한달의 차별화 포인트인 '활동빈도', '체계적관리'에 초점을 맞춰서 그려보고자 한다. 지난 글에 언급했듯 한달의 강점은 '시스템과 동료가 있어 가능한 성취와 성장'인데 이것은 '매일'하는 활동과 '체계적 관리(시스템)' 덕분에 가능하다고 본다.
포지셔닝 맵은 축을 무엇으로 잡냐에 따라 그 축에서 상대적으로 더 유리한 브랜드가 보여진다. 어떤 축을 잡느냐에 따라 우위에 있는 브랜드는 달라지기 때문에 포지셔닝 맵에서 우위에 있다고 이 브랜드가 더 뛰어나다고 단정지을수는 없다. 그렇지만 확실한 것은 축으로 잡은 영역에서만큼은 우위에 있는 브랜드가 차별화를 가진다는 것이다. 한달커뮤니티는 '높은활동빈도' 측면에서는 그 어떤 자기계발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범접하지 못하는 우위를 가지고 있다. '매일'이라는 한달의 중요한 정체성이 참여자들의 성취, 성장을 만들어 낸다. 또한 이를 가능케하는 시스템과 동료들이 존재한다.
오늘도 강조하지만 포지셔닝은 '차별화'가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