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선용 May 24. 2019

먹고살아야 한다는 단상

노동자로서 요리사

처음 요리사가 되겠다는 생각은 먹고살아야 한다는 생각보다 단지 배우고 싶었고 그리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었다. 반복되는 작업들과 사사로운 규율과 규칙은 이 일을 하는 내게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숙련된 작업과 과학적인 요소들이 나에게 쾌감으로 다가와 더욱 이일에 빠지게 되었다. 어떤 철학과 신념은 없었다. 주어진 환경과 상황에 맞춰 어쩌면 도피하기 위해 차가운 스테인리스 공간에 나는 들어갔다. 그리고 그 순간이라면 다 잊고 오로지 일에만 집중했으니까. 더욱 집중했다. 결과가 좋든 안 좋든 말이다. 물론 좋은 음식이 나오면 더 좋았다.

그렇게 단순한 생각에서 출발해 이유가 되었고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많은 부분들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일을 하며 나를 통제하고 통제된 상태에서 생각하는 법과 육체적 한계를 견디면서 동료들과 소통하는 법. 사실 이 부분들이 어쩌면 지금 제일 중요한 부분들이 나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물론 일이 좋다고 마냥 행복하진 않다. 노동자로서 보호받지 못한 상황들과 그리고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혹은 관계의 불호로 그 공간을 떠나야 했던 순간들, 허영한 야망만 가지고 오만하게 행동했던 순간들과 확실한 현실을 버리고 불확실한 미래를 선택하며 감내했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지금에 감사한다. 허나 본질을 잃은 채 나는 뜨거운 오븐에 머리를 쳐밖는 행동을 반복했던 지난 날들. 난 지금도 평범한 도전은 사실 와 닿지도 않지만 그 평범함이 얼마나 힘들고 유지하기 힘든지 알아가는 과정이기에. 지금 처음 하얀 조리복을 입고 들어섰던 마음과 그날의 다짐을 생각하고 오늘 주방에 들어간다. 노동하는 이의 당당함을 가진 채로.

작가의 이전글 Knif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