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섬 Jun 16. 2024

나에게 천착할 용기

내 이야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봅니다. 

2020년, 첫 책 내던 날. 



이제는 터널 끝이다, 인생이 바뀔 것 같아서 감격적이었는데... 당연히 현실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 

너무 웃기지. 겨우 1-2천 권 책으로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그래도 너무 좋았던 그날이었다.

이 뒤로 4년이 지났다. 그때 냈던 책과 같이 내 이야기를 써야 한다는 확신이 들었다. 정확하게 내 이야기. 고집부리면서 내 이야기를 써야겠다는 생각에 갑자기 자유를 얻은 듯한 느낌이 든다. 


얼마 전 미국에 계신 작은 아버지가 나한테 소설 뭉텅이를 보내면서 이것 한국에서 출간할 수 있겠냐고 물어왔다. (우리집 사람들은 이리도 관종에다가 글솜씨까지 어설프게 있어서 이 사달이다) 글을 읽고 나니 역시 칠순이 넘으신 작은 아버지의 작품 세계를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한 터라 나는 감히 이렇게 답했다. 

'나'에게서 더 많이 떨어지셔야 한다고. 

뒷감당을 어찌하려고 이렇게 잘난 척하면서 이야기했는데, 후회 많이 한다. 오히려 자기한테 너무나 천착한, 아프게 달라붙어 있으면서 처절하게 글을 쓴 작은 아버지가 너무 훌륭했다. 뭘 안다고 내가 너무 멋을 부리면서 하나도 쓸데없는 말씀을 드렸다. 나쁜 글쓰기 선생, 어설픈 선생처럼. 


내일 다시 메일을 보내야겠다.

그런데, 이미 상처를 받으신 듯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10년 뒤, 나는 무얼 하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