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장군 Apr 14. 2020

20대의 소비 특징과 친환경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를 통해 보는 코즈마케팅의 가능성


20대의 소신 소비

대학생 A 씨는 엄청난 커피 마니아다. 그는 a사의 커피를 즐겨 마시곤 하였다. 어느 날 A 씨는 TV프로그램을 통하여 공정무역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A 씨는 공정무역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갈수록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호감이 생겼다. 그 후 a사의 커피는 공정무역 커피가 아니고 b사의 커피는 공정무역 커피인 것을 알게 되었다. A 씨는 오랫동안 a사의 커피를 애용해왔지만 공정무역 커피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b사의 커피를 주로 먹기 시작하였다. 사진 자료처럼 A 씨도 윤리적 가치에 대한 소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대 소비자 지출 패턴 집중 분석을 통하여 20대 소비자의 5가지 소비패턴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5가지 소비패턴 중 하나는 소신 소비이다. 소신 소비란 소비를 할 때, 단순히 구매하고 싶은 마음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가진 소신에 걸맞은 소비를 하는 것으로, 주로 사회에 좋은 의미를 미칠 수 있는 소비를 하거나 추구하는 가치에 반하는 브랜드와 상품의 경우 적극적인 불매 행동을 하는 소비 행동을 뜻한다. 소신 소비로 인하여 20대들은 자신이 좋아하던 브랜드도 자신의 소신과 맞지 않는 행보를 보여준다면 외면하기도 한다. 이러한 20대의 소비 패턴으로 인하여 기업들의 흥망성쇠가 결정되기도 한다. 개발도상국의 굶주린 아이들에게 기부를 일삼는 기업의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자사 직원들에게 갑질을 한 사례가 적발된 기업의 경우는 불매 운동으로 인하여 매출의 손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제 기업은 좋은 상품뿐만 아니라 좋은 소신에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20대가 원하는 자동차

소신에 맞지 않는 상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를 지양하는 20대의 소비 태도는 자동차 시장에서도 뚜렷하다. 현대자동차는 HMG 저널을 통하여 20대가 자동차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한 조사를 발표하였다.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들 중 친환경 자동차를 선택 구매한 사람이 현대자동차는 2.67%였고, 기아자동차는 3.97%였다. 반면 자동차를 구입한 20대 중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은 현대자동차의 경우 3.07%, 기아자동차의 경우 5.01%로 전 연령 대비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현대모비스의 [2017 현대모비스 대학생 자동차 인식 조사]를 통해서도 20대가 어떤 자동차를 원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총 102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 연구에서 67.8%의 대학생은 친환경 차량 구매 의사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조사 대상자의 절반이 넘어가는 수치로 많은 대학생이 친환경 차량을 고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조사를 통하여 대학생들이 실제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고려를 상당히 많이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실제로 차를 구매할 때 20대가 다른 연령보다 더 많이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20대는 환경을 걱정하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유에 집중하자

21세기의 소비자는 과거의 소비자와는 다르다. 과거처럼 브랜드 파워로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소비하는 데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다. 소비에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는 특히 20대의 소비자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하여 기업에서는 ‘코즈 마케팅’을 통하여 자사를 알리고 있다. 코즈 마케팅이란 ‘Cause’와 ‘Marketing’이 합쳐진 단어로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이유, 명분을 소비자에게 만들어 주는 것을 뜻한다.



20대 소비자의 특징은 소신 소비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소비는 그들의 소신에서 비롯된 것이며 그렇기에 이유와 명분이 있는 소비이다. 기업은 그런 소비자들에게 본인들의 상품을 구입할 이유와 명분을 만들어주는 코즈 마케팅을 통하여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자동차 기업의 화두 중 하나는 바로 친환경 자동차이다. 친환경 자동차는 연비, 세금 감면을 통하여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자동차이며 기존 화석 연료를 이용하는 자동차와 다르게 환경에 무해한 자동차이다. 최근 소비자들이 진화하면서 착한 소비, 녹색 소비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자동차 기업이 친환경 자동차를 알릴 수 있는 무대가 준비되어 있음을 뜻한다. 자동차 기업은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코즈 마케팅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친환경 자동차라는 이름처럼 이 자동차가 환경에 무해함을 알리는 것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며,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로 인하여 앞으로 지구에 다가올 미래가 밝다는 점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