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칠성상회 Mar 31. 2024

자식 자랑

언제 이렇게 컸을까.

복동이의 말에 심쿵했던 순간들을 적어보자.


하나. 복동이의 유치원 졸업식날. 50여 명의 졸업생과 부모님들이 꽉 찬 강당에서 혹시 모두에게 하고 싶은 말 있냐고 묻는 원장선생님의 물음에 복동이가 손을 들었다. 지켜보는 엄마와 아빠의 가슴이 벌렁벌렁.

“제가 어렸을 때는 엄마가 나를 번쩍 들어서 많이 안아주셨는데, 이제는 내가 키가 자라서 그렇게 못 안아주는 것이 아쉬워요.”


둘. 남편과 목소리를 높이던 어느 날이었다. 딸을 생각하여 감정을 누른대도 엄마와 아빠의 사이가 평소 같지 않다는 것은 세 살 배기라도 알아챌 일이었다. 거실로 나가 무서웠을 복동이에게 멋쩍게 말을 건네자 복동이가 말했다.

“엄마, 아빠가 날 사랑하는 걸 아니까 그냥 기다렸어요.”


셋. 복동이는 기관절개의 흔적 말고도 뒤통수에 욕창이 생겼다 나은 자리, 양손 등에 무수히 많은 주사자국들을 흉터로 가지고 있다. 목에 있는 흉 말고 나머지는 아이가 자각하지 못하여 나도 잊고 있던 터였다. 그런데 얼마 전, 손 등을 내밀며 이게 뭐냐고 묻기에 드디어 주사자국을 발견했구나 싶어 머릿속이 바빠지는 찰나 복동이가 감탄하며 말했다.

“와! 이건 하트 모양이네!”


넷. 목소리가 더 커졌다는 수화기 너머 할아버지 말씀에 복동이가 태연하게 대답했다.

“맞아요, 그래서 처음 만난 친구들이 목소리가 왜 그러냐고 이제 덜 물어봐요. ”



순수하고, 씩씩하고, 구김 없고, 사랑 많은 나의 딸.

아이가 이렇게 마음이 단단한 여덟 살 꼬마로 자라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얼마나 가슴 벅찬 지 모르겠다. 가끔씩 팔불출처럼 남편과 우리가 뭘(?) 낳은 건지 감탄하며 행복에 겨워한다. 이제는 아이를 염려하지 않는다. 그저 더 넓어지고 깊어질 녀석의 앞 날을 기대하며, 최대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곁을 지켜주려고 한다.



웃기기도 한 내 사랑. “부잣집 영감님, 계시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의 크리스마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