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영작가 May 09. 2020

<작은 습관 만들기. 시작!>
-나의 시작,나의 도전기


우리가 반복하는 것이 우리 자신이다.
그렇다면 탁월함은 행동이 아닌 습관인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2월 말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회사, 집만 오가며 지냈다. 약속 없는 주말을 맞이한 초반에는 보고 싶었던 영화를 보고 자고 싶을 때는 자며 편안하게 보냈다. 그러다 문득 시간이 있으면 하려고 했던 일들은 단 하나도 하지 않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그 일들을 ‘시간이 넘쳐나도’ 하지 않고 있었다. 그래서 이 기간을 활용해서 단 하나라도 좋으니 하려고 했던 일들을 꾸준히 해나갈 수 있도록 습관화해보자고 마음을 먹었다. 

  작은 습관 그 첫 번째는 ‘아침 일기 쓰기’이다. 저녁에 일기를 쓰는 습관은 직장을 다니면서 시작했었다. 출근 첫 3개월 동안 정신없이 일만 했는데, 그 당시를 회상하면 일이 많았기보다는 첫 사회생활이라 긴장도 했고 모든 일이 다 처음이라 익숙하지 않아서 더 정신없이 보냈던 것 같았다. 그러다 문득 매일 분명 바쁘게 지내고 있는데 “내가 무엇 때문에 바쁘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답할 수가 없었다. 바쁘긴 한데 무엇을 했는지는 모르겠다는 그 느낌뿐이었다. 그때부터 공부할 때 공부량을 기록하던 그 다이어리에 무엇을 했는지 사건을 간략하게 적어나갔다. 그러다 그다음 해에는 ‘Future Me’라는 3개년 다이어리 책을 샀다. 한 페이지에 똑같은 날이 3년 치 있고 1년을 쓰고 그다음 해가 되면 작년의 내가 똑같은 날짜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첫 1년을 쓸 때는 빼먹을 때도 종종 생겨서 몰아서 적기도 했다. 그러다 2년 차에 접어들자 점점 재밌어졌다. “작년 내가 한 고민을 올해도 이렇게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작년에 이런 일이 있었지?”라고 생각하며 추억도 회상할 수 있었다. 그리고 6년 차에 접어든 지금까지 매일 일기를 쓰고 있다. 요즘은 3개년 다이어리는 쓰지 않는다. 거기에 담기엔 쓸 말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해 이번에 시작한 습관은 ‘하루 5분 아침 일기’를 쓰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책상에 바로 앉는다. 5분만 시간을 내서 ①지금 이 순간 감사하고 싶은 것은? ②어떻게 하면 더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을까? ③나를 위한 긍정의 한 줄을 쓴다. 그리고 잠들기 전 ④오늘 일어난 멋진 일 3가지는? ⑤무엇을 했더라면 오늘 하루가 더 만족스러웠을까? 를 쓴다. 이렇게 기록하는 습관은 기억력도 높여주고 내가 하루를 반추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을 준다. 

  두 번째는 ‘영어 공부’이다. 토익 점수가 만료되어 시작하게 된 영어공부는 이젠 토익과 상관없이 좋아하는 배우의 영어 인터뷰를 이해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지면서 계속 지속하게 되었다. 강의를 듣는 부분도 있지만 가장 습관적으로 매일 하는 것은 ‘케이크’ 앱에서 영어 10 문장 보기, ‘듀얼링고’를 통해 매일 포인트 쌓기가 있다. 5~10분이면 충분하다. 그래서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이 되면 오늘의 목표량을 달성한다. 그리고 강의는 환급과정이 있는 것으로 신청해서 매일매일 듣고 있다. 환급을 받기 위해서라도 하게 된다.

  세 번째는 하루 10페이지 ‘책 읽기’, 하루 2페이지 ‘영어 원서 읽기’도 실천하고 있다. 이 외에 밖에 나가지 못하는 요즘은 유튜브로 홈트레이닝을 5분만 따라 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작은 습관을 만들어 가면서 느낀 점이 있다. 처음부터 각 잡고 한 번에 많이 하려고 애쓰면 오히려 더 거부감이 들어서 시작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루 1장만, 5분만 이런 마음으로 시작하면 마음에 부담이 없어서 시작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 그리고 시작을 하면 확장하기는 더 쉽다. 5분을 하다가 10분으로 늘리는 것은 처음 시작하는 것보다는 매우 쉬운 일이다. 그리고 일정 시간을 정해서 알람이 울리도록 하면 더욱 좋다. 잊고 있다가도 알람이 울리면 생각이 난다. 그럼 조금씩 해나가게 된다. “가장 어려운 승리는 자신에 대한 승리이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나는 가장 어려운 승리를 거두고 싶다.     


 < 작은 습관 만들기에 참고한 책 >

  ①하루 5분 아침 일기(일 텔리전트 체인지 / 심야책방) 

  ②스몰 스텝(박요철 / 뜨인돌 출판) 

  ③아주 작은 반복의 힘(로버트 마우어 / 스몰빅라이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