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동차는 무조건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만은 없지만, 출퇴근이나 업무용, 레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되는 만큼 근래에 들어서는 한 가구당 차량 한대쯤은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 보니 필요에 의해서 차를 구매하는 경우가 발생을 하게 되는데 신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고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중고차의 경우 사기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들이 꼭 한 번씩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걱정이 되고, 두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게 어렵다면 소비자가 직접 찾아보고, 점검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고차 구매할 때 주의할 점
침수차 & 사고 차
침수차는 / 물이 엔진에 한번 들어갔었던 차이기 때문에 엔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차량에 들어있는 전자기기 쪽에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사고 차량의 경우 차체 프레임에 손상이 있을 경우 차체의 강성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틀어짐이 발생하여 운행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 & 미션
그리고 차량의 주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엔진과 미션에도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차량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엔진에 문제가 생긴 차량의 경우에 수리를 하는 데에 굉장히 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의 회전속도, 회전력을 바꿔주는 자동차 미션도 고장 날 경우 국산차를 기준으로 100만 원 내외에 비용이 발생하니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및 휠
많은 소비자분들이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는 타이어와 휠도 꼭 점검해야 합니다. 타이어와 휠은 차량에 4개나 장착이 되어 있고,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수명과 이상 현상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휠에도 역시 스크래치나 깨짐 등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
주행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차량을 이용하거나 주행할 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여러 기능 및 요소들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및 히터
여름에는 히터 확인을 안 하는 경우들이 많고 겨울에는 에어컨 작동 유무를 확인을 안 하는 경우들이 일반적인데, 에어컨이 고장이 나게 되면 컴프레서 에어컨 냉매가 없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히터가 나오지 않으면 히터 코어가 막혀서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는 만큼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는 에어컨 작동 유무도 문제가 없는지 잘 확인하는 게 좋겠습니다.
각종 전자장치
계기판을 시작으로 전조등, 내비게이션이나 후방카메라 등 최신 차량일 경우 각종 전자 장치나 편의 장치들이 많이 탑재가 되어있는데, 아무래도 노후화가 되거나 결함이 있는 경우 이 장치들이 작동을 안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소하다고 생각할지언정 구매를 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면 또 수리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선루프
선루프는 대부분 추가 옵션으로 선택이 되어있는데요. 선루프를 막상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레일이 틀어지거나 그리스가 다 날아가 버려 열고 닫히지 않는 경우들이 있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를 하기 전에 선루프 작동은 이상이 없는지를 잘 살펴보는 게 좋겠습니다.
성능기록부
중고차를 상사에서 구매를 하게 되면 상사에서는 성능기록부를 의무적으로 발급받아야 하는 만큼 꼭 챙겨 받아야 하는데요. 현재 차 상태를 진단한 결과물인 만큼 누유 부분이나 사고 부분에서 특이사항은 없는지를 꼭 꼼꼼히 살펴야 하며 실물과는 다른 경우들도 있으니 실물과 대조하여 문제가 없는지 잘 살펴보는 게 좋겠습니다.
이렇게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 주의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찾아 매수하는 것이 정말 가장 좋은 방법이며, 중고차 구입 후에 발생하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