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Aug 28. 2024

중고 화물차 수출 어떤 차량이 유리할까?


물건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통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방법으로는 화물차를 이용하여서 물건을 실어 나르는 방법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새벽 배송, 당일 배송 등 운송이 굉장히 발전하였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쉬지 않고 운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들이 대다수입니다.



화물차의 경우에는 수요층이 상당히 많이 있다 보니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상태가 좋은 차량을 위주로 좋은 조건에 거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약 상태가 좋지 않은 차량의 경우라면 국내 시장에 매매를 하는 것보다 다른 방법을 통해 매매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화물차를 매매하는 방법으로는


국내매매


대중적으로 쉽게 떠오르는 방법으로는 국내 시장에 매도를 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국내 매매의 경우 차량의 상태가 정말 좋거나,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행 거리가 많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거래되는 시세가 저렴하거나 영업용 넘버까지 매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차


음은 차량을 폐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폐차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차량의 엔진과 미션에 이상이 발생한 차량의 경우 수리비가 많이 발생하여 수리가 불가능하거나 단종이 된 차량이라서 부품 수급이 어려운 경우, 노후 경유차로 조기 폐차가 진행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주로 폐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국내 말고 해외로 눈을 돌리면....
해외수출


국내 시장에서 유리한 가격에 처분이 어렵거나, 국내에서 원하는 조건을 가진 차량이 아닌 경우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수출을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고 화물차 수출의 경우 주행거리가 많다고 하여도 주행에 문제가 없다면 국내에서 매도하는 금액보다 더 유리한 금액으로 처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주행거리, 옵션, 상태 등 차를 보는 기준이 까다롭지만, 수출을 보내는 해외의 경우에는 주행에 영향을 주는 엔진과 미션의 상태를 우선적으로 먼저 보기 때문에 감가 되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유리한 금액으로 매도가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한국 화물차가 인기가 많은 이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차량을 생산하는 국가입니다. 그러나 해외의 경우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차량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차량을 수입에 의존하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영상을 잘 보면 한국 차량이 길거리에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의 1톤 트럭이나 화물차의 경우 성능도 좋고, 잔고장이 적다는 면에서 인기가 있어서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행에 문제가 없는 차량이라면 주행거리가 많다고 하더라도 해외에 수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고 화물차를 매매할 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을 하여 처분할 수 있다는 내용을  인지하여 조금 더 유리하게 챙겨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