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Feb 25. 2021

코로나 시대 대학원 오리엔테이션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 41기

지난 2월 15일 저녁 7시에 대학원 오리엔테이션이 있었다. 

올해 내가 입학한 대학원은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시대 원격수업이 활성화되어 일반대학원을 선택하지 않고 원격대학원을 선택함. 

둘째,  배울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원격대학원 수업으로도 가능하도고 봄. 

셋째, 시간 분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이외 지난번 글을 읽어보면 내가 왜 대학원 교육공학과에 입학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https://brunch.co.kr/@muse0829/75



대학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원격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약 2시간 가까이 진행되었다. 행정조교님들과 교육공학과의 학장님이신 유평준 교수님, 원우회 임원분들께서 함께 들어와 진행되었는데 따뜻한 느낌으로 맞이해주셔서 마음이 한결 편하였다. 



1학기 필수 전공은 교육공학 

1학기에 입학하면 필수로 교육공학 강의를 수강해야 하며 그 외 1과목을 더 신청하여 총 2과목(각 3학점)을 들을 수 있다. 이외 논문 관련 강의는 0학점으로 처리되어 동시에 수강 가능하다. 3과목을 듣고 싶었지만 워킹맘에 따로 영어시험(토플)을 준비하고 있어 쉽게 가기로 결정했다. 


코로나 시대에 오리엔테이션은 원격으로 진행

코로나 시대인지라 오리엔테이션이 원격으로 진행되었지만 나는 이것이 더 좋았다.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학비를 자비로 내다보니 두 시간 동안 정말 중요한 것들은 이어폰을 통해 내 귀로 바로 잘 들어왔다.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원격으로 오티 듣는 집중력은 비대면 오티와 별반 차이 없었을 것이다. 

비대면으로 강의를 듣는다고 해도  내가 듣던 자리가 앞이 아니라면, 오히려 집중력은 떨어져 딴생각을 더 많이 하는 나임을 내가 너무나도 잘 알기 때문이다. 

녹화한 것이 아니라 실시간 진행으로 어떻게 대학원 생활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들어야 했던 만큼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들었고, 궁금한 것들도 많아 추후 질의응답 시간에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했던 나이다. 


앞으로는 평생교육의 시대이다.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의지를 가졌다면 물리적 거리와 상관없이 원격으로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자격증이든, 학위든, 수료 인증이든 앞으로는 원격의 시대가 더 활발하게 움직이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대학원 교육공학과에 입학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