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준 Nov 02. 2022

구글 행아웃 서비스의 종료

구글 행아웃 서비스 종료 후, 구글 챗으로 이동

안타깝게도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 서비스가 오늘부로 종료가 되었습니다. 2013년도에 구글 플러스(Google+)와 더불어 서비스를 시작해 꽤 오랫동안 무료로 사용했던 커뮤니케이션앱이었는데, 아쉽기 그지 없습니다. 사용도 이메일에서 바로 클릭만 하면 되었기에 꽤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했는데, 저만의 착각이었나 봅니다. 


구글 행아웃 서비스는 Gmail 서비스 안에서 텍스트나 비디오 그리고 음성 챗을 사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였었는데, 올해 초에 서비스 종료 시기를 알려왔고 구글은 모든 구글 행아웃 유저들을 구글 챗(Google Chat)이라는 서비스로 옮겼습니다.

일찌감치 Google Android나 iOS에서는 6월에 서비스를 종료했었고, 오늘은 마지막 인터페이스였던 웹에서 그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대부분의 메세지와 연락처들은 자동으로 구글 챗 서비스로 옮겨졌으며, 나머지 데이터들은 구글 테이크아웃(Google Takeout)에서 내년(2023년) 1월까지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 챗이 기존 구글 행아웃에서 제공하던 서비스 모두를 포함하지는 않지만, 그룹 채팅이라던지 보다 안전한 보안위에 다른 사람들과 문서를 보거나 프리젠테이션을 같이하는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람이름 뒤에는 GIFs도 보낼 수 있습니다.


줌(Zoom)이나 웹엑스(Webex) 같은 동영상 미팅 서비스도 많지만, 구글이 야심차게 여러 서비스를 없애고 구글 챗을 밀고 있는 만큼, 한번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중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