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주부 Jan 09. 2019

학습분석 스터디 02 _ 조직 별 학습분석의 단계

deployment, maturity

edX의 Learning Analytics Fundamentals 강의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Photo by Suzanne D. Williams on Unsplash


데이터 크기에 따라 : "Bottom-Up"에서 "Integrated Models"으로.


학습 분석 배치(Learning Analytics Deployment)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조직은 다른 목적을 위해, 다른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소개할 프레임워크도 여러 방법론 중 하나로 보고, 스스로 상황에 맞는 적절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dX _ Learning Analytics Fundamentals Week 1


2005년부터 2010년까지, 학습 분석 초창기에 대다수 대학에서는 “bottom-up” 배치를 적용했습니다. “bottom-up” 배치는 교수 개인 혹은 교수진이 교육 효과 증진을 위해 작은 데이터셋을 다루는 방식을 뜻합니다. 어느 교수는 심리학개론 수업에서 "bottom-up" 방식을 활용하여 300명의 학생 중 어느 학생이 낙제할 위험이 높은지 파악하기도 했습니다. 데이터는 LMS 혹은 다른 소스로 확보한 것이었습니다.


“bottom-up” 배치의 결점 중 하나는 때때로 “top-down” 배치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수진이 데이터를 통해 낙제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발견하더라도, 대학(기관) 자체의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기관 내 자동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top-down), 혼자서 적잖은 업무를 떠안을 수 있습니다. 


2010년, 적잖은 학습분석 SW 기업이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툴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McGraw Hill, Blackboard, Civitas는 아예 "bottom-up", "top-down" 방식의 괴리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소스를 통합할 방안을 강구하고 대안을 내놓기도 했지요. 다시 말해, 교육자 및 교육기관이 학습 성과를 향상하도록 하기 위해,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의 데이터와 교실 학습 데이터(classroom interaction data)를 융합하는 모델을 만든 것입니다.








학습분석 배치의 변화


학습분석이 수많은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그 잠재성은 아래 모델 - Learning Analytics Maturity Model - 에서 볼 수 있듯, 조직의 성격 및 필요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edX _ Learning Analytics Fundamentals Week 1




1. Aware

“Aware”은 오늘날 수많은 대학이 속한, 가장 기본 단계입니다. Aware 단계에서, 보고서는 보통, 학생의 취업률이나 학생의 노동시장 장기 성취도에 관한 내용만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 대학이 지난 몇 십년 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분석을 시도합니다.


2. Experimentation

대학 조직이 더욱 복잡해지면, 그들은 "Experimentation"로 진입합니다. 연구 단계는 심층 보고서를 작성하고,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단계입니다. 학장 및 학과장은 이 단계부터 다양한 과목의, 다양한 학생의 성취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3. Organization / Student / Faculty

“Organization/Student/Faculty” 단계는 학생 대시보드, 교수 대시보드를 비롯하여 보고 도구를 활용합니다. 또한, 시스템 간 데이터를 통합합니다. 텍사스 알링턴 대학교의 University Analytics가 대표적 사례입니다. University Analytics는 대학 경영진이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학생 개개인의 낙제 가능성을 비롯한 캠퍼스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구성을 목표로 하는데, 여러 데이터셋을 통합하여 하나의 데이터샵에서 관리한다는 점에서 이 번째 단계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는 학습 분석을 교육학 모델과 교수 방법론 개선을 위해 사용하는 단계로, 정말 소수의 조직만이 위 단계에 속해 있습니다. 


5. Sector Transformation

“Sector Transformation”는 개별 대학이 아닌 모든 대학(대학 섹터)이 기능 개선을 위해 학습 분석을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국가, 주 단위 분석은 적잖은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노동 시장 데이터, 졸업률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학습분석 Data Flow, Data Loo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학습분석 스터디 01 _ 학습 분석이란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