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친테이블 Nov 17. 2019

에필로그

한정판 기억으로서의 추억

술을 마셨던 백 가지 기억을 기록하려고 한다.

백 가지는 많은 기억이기도 하고 적은 기억이기도 하다. 백을 생각하면 많고, 술을 마신 모든 기억을 생각하면 적다.  

그래서 내가 쓰는 기록에는 모두 이 전제가 붙는다. '내가 기억하는-'

추억은 모두 내 기억의 한정판이다

 기억은 온전히 나의 소유물이다. 같은 경험을 공유했지만 기억은 오로지 내 몫이다. 그 기억이 어떤 방식으로 비틀리든, 뜨거워지고 졸여지든, 또 아름다워지든 그건 모두 내 몫의 소유물이다.

이 기록물은 에세이이자 소설이다. 따지고 보면 논픽션과 픽션의 경계는 사실의 유무이지만 사실을 기억하는 방식은 모두 내 기억 속에서 나오기때문에 구분지을 수 없이 모호하다.


나는  애주가다.

애주가여서 다행인 두 가지는

한 번쯤 내 인생의 기록을 술과 함께 남겨보는 것도 좋겠단 생각을 했다는 사실과

술을 마시기 위해 내 몸을 회복시킨다는 사실이다.


#일요일업뎃하는연재소설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