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jinsoil Mar 27. 2024

AI

20240321


최근 우연히 농심신라면배 결승 경기를 보았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 이후, 많은 이들이 바둑이 쇠락할 것이라 우려했지만, AI의 등장은 기존 바둑의 선입견과 통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내가 보았던 경기에선 AI가 승률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주었는데, 바둑에 대한 이해가 없는 관객도 경기의 흐름을 이해하고 몰입할 기회로 활용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AI의 활용은 기술 발전이 우리의 삶에 가져다주는 변화를 보여준다. 기술은 원하는 결과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주며 특정 행위나 과정에 대한 전통적인 의미를 재해석하게 해준다. 바둑에서 AI의 활용은 전략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AI는 전통적인 바둑의 가르침을 넘어서, 이전에는 고려되지 않았던 수많은 새로운 수와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게임의 다양성과 깊이를 확장했다.



나는 이러한 변화가 바둑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예술, 공예,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특히 창작 과정에서, AI와 같은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형태의 표현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는 기술이 단순히 도구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창작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미지들은 AI로 생성한 이미지들)

작가의 이전글 여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