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jinsoil Apr 14. 2024

작업

20240414

최근 흙과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흙과의 줄다리기에서 세게 당기면 작업은 관성적으로 변해버리고, 너무 힘을 빼면 무너진다. 흙은 무너지고 싶은 걸까? 때로는 흙이 너무 따라와 줘서 왜 이래? 하며 일부러 밀어내기도 하는데 이제는 그조차도 관성이 되어간다.


배우고 연습하던 시기에는 흙을 통제의 대상으로 여겼다. 내 의도대로, 생각대로 흙을 다루며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그 길은 단순히 '이기는' 것에 불과했고, 너무나 명확하고 쉬운 방식이었다.


최근에 좋아하는 작가님의 작업을 보고 왔다. 그분이 자연을 바라보고 대하는 방식이 느껴졌고 내가 어느새 타성에 젖어 관성적으로 작업하고 있단 걸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흙을 대하던 방식이 떠올랐다. 그것이 지금의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나다 그것으로 차고 넘친다.


작가의 이전글 공예 육수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