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뭘 모르는지도 모르겠어요. AOV? KPI? 또 알아야 할 것?
흐릿한 개념을 담은 선명한 그림보다 나쁜 것은 없다 - Ansel Adams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현재보다 더사용성이 좋은 프로덕트로 업그레이드하는 일이 가장 큰 과제이자 숙제일 텐데요. 인풋이 없다면 좋은 아웃풋도 나올 수 없을 텝니다.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관련 UX/UI 디자인 업무와 기획을 병행하면서, 저도 항상 같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비용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프로덕트의 AOV를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회사 내에서 어떻게 팀 조직을 꾸리고, 어떤 테스트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수립하는 것일까요? 이 모든 질문의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해당 직무 및 업무와 관련된 전반적인 용어를 개괄적으로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늘 글에서는 처음 UX/UI 디자인, 기획, PM, 마케팅 등 프로덕트와 관련된 업무를 시작하시려 하는 신입 분들을 위해 오늘은 관련 용어를 얕고 넓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의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검색을 해보시거나, 차후 업로드 될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와이어프레임
와이어프레임은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간략히 묘사한 것입니다. 보통 구조(페이지 요소 구성 방식), 콘텐츠(페이지에 표시될 내용), 기능(인터페이스 작동 방식)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와이어프레임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전략을 시각적으로 파악해 차후에 발생할 문제를 초기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정적인 상태로 제작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테스트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와 인터페이스 사이의 인터렉션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구축함으로, 유저가 직접 프로덕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돕습니다. 세부 기능 묘사에 따라 로우 피델리티 프로토타입과 하이 피델리티 프로토타입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인터랙션
사전적 의미로서는 "둘 이상의 물체나 대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일종의 행동"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사용자의 편의와 흥미를 충족하기 위해서 형성된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의 프로세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만 인터랙션으로 설명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인터렉션은 애니메이션 전환과 UI를 포함할 수 있는 상위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목적 달성의 절차를 포함하면 인터렉션이며, 포함하지 않는 경우 UI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UI
UI는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와 프로덕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장치를 일컫습니다. 입력과 출력으로 상호연결이 되는 물리적인 장치 뿐 아니라, 출력장치를 통해 제공되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정보 또한 포함됩니다.
* UX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서, 사용자 경험이라고 정리합니다. UX 디자인을 한다고 말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서비스 목적 달성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을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사용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 브랜드, 신뢰, 이미지 등을 고려한다면 UX를 검토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GUI
Graphic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입출력의 기능을 아이콘 등의 그래픽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GUI 디자이너는 아이콘, 컬러,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서비스 UI를 보기 좋게 만드는 일을 합니다.
* 휴리스틱(heuristic)
경험적 지식으로 평가하는 방법론으로,가장 널리 쓰이는 휴리스틱은 제이컵 닐슨의 방법입니다. (참고 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 전환율
프로덕트에 유입된 방문자가 프로덕트의 목적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비율입니다.
* KPI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비즈니스 목표 대비 조직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인 지표입니다.
* AOV
AOV는 average order value의 약자로, 평균 주문 금액(가치)입니다.
* UPO
Units per Order의 약자로, 주문당 제품 수 입니다.
* 마케팅 클릭 / 비용 용어 (CPA(Cost per action): 광고 단가 측정 지표)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CPC(cost per click): 집행한 광고 비용에서 클릭당 얼마의 비용이 사용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CPV(cost per view): 집행한 광고비용에서 조회당 얼마 비용이 사용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VTR(view through rate): 노출 대비 조회율을 의미합니다.
CTR(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CPO(Cost per order): 계약이나 주문 1건을 획득하는 데에 사용되는 광고비를 의미합니다.
CPD(Cost per duration): 특정 기간 당 발생하는 광고비를 의미합니다.
CPE(Cost per Engagement): 1인 사용자 참여당 광고비를 의미합니다.
CPI(Cost per install): 앱 1회 설치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CPF(Cost per fan): 팬 1명당 획득 단가를 의미합니다.
CVR(conversion rate): 광고 대비 구매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로 고객 획득 비용을 의미합니다.
* LTV / CLV
고객 생의 가치로 고객이나 유저가 앱에서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 PMF
product/market fit의 약자로, 제품 시장 맞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 MVP
minimun viable product의 약자로, 최소 기능 제품을 의미합니다. 리스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고객의 대한 최대한의 검증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제품 버전이라고 설명합니다.
* UA
user acquisition의 약자로, 사용자 획득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바일에서 사용자 획득은 앱 설치를 유도하는 전략을 의미하며, 광고 캠페인이나 프로모션을 주로 활용합니다.
* 세그먼트
정량화 할 수 있는 같은 속성을 공유하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 Customer Journey map
사용자 여정 지도는 고객이 서비스를 어떤 터치포인트로 만나고, 무슨 생각과 행동을 하며, 니즈가 충족되었는지를 시간 축으로 가시화 한 그래프입니다.
* 페르소나
페르소나란 기업의 프로덕트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목표 고객의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마케팅 페르소나는 인구통계학정보, 고객 행동분석, 라이프스타일 등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다양한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USP
unique selling point의 준말로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고유의 강점이나 강점을 어필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혜택(Benefit)을 제시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의 방법입니다.
* ASO
App store optimization의 약자로, 앱스토어 최적화입니다. 검색 최적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과정입니다. 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및 LPO(Landing Page Optimization)와 동일한 원리를 기반으로 한 SEO 및 LPO의 앱 마케팅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입니다. 고객 생애 가치(LTV)를 향상시키는 개념으로, 고객 관계를 구축하고 로열티를 증진하는 과정에 도움을 제공합니다.
* VOC
voice of customer의 약자로, 고객의 목소리입니다. voc조사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와 마케팅의 효율을 검토하고 고객의 요구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FGI
focus group interview의 약자로 표적집단면접법입니다. VOC수립의 조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 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입니다. SDLC단계는 제품 시작부터 폐기까지의 전체 수명주기를 다룹니다.
* QA
Quality Assurance의 약자로, 프로덕트의 환경과 기능을 테스트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컫습니다. 버그를 찾고, 결함을 시정하고, 릴리즈 일자를 조율합니다.
*SSO
Single Sign-on의 약자로 통합 인증입니다. 한 번의 인증 과정으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는 중앙화 된 세션 및 사용자 인증 서비스입니다.
* SI
system integration의 약자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일컫습니다.
* SM
System management의 약자로,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라고 말할 수 잇습니다.
* IA
information Architecture의 약자로, 정보 구조도입니다. 서비스의 전체 구조를 지탱하는 뼈대입니다. 사용자와 콘텐츠, 시나리오 3가지를 고려해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트리 구조, 엑셀 형식의 IA 등이 있습니다.
* GSOT
프로덕트의 전략을 문서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목표(Goal), 전략(Strtegies), 과제(Objectives), 전술(Tactis)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프로젝트의 고차원적인 목표를 산술적으로 기술하며, 전략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합니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수치화된 과제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아젠다 및 실행 리스트를 전술에 정리합니다.
* OKR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약자로 측정 가능한 팀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표 설정 방법론입니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약자로, 앱의 활동 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매출 / 중복을 제외한 순수 활동 사용자 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의 약자로 유료 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매출 / 중복을 제외한 순수 유료 사용자 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MRR
Monthly Recurring Revenue의 약자로 월간 반복 매출을 의미합니다.
(평균 청구 금액 * 해당 월 총 고객 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ARR
Annual Recurring Revenue의 약자로, 연간 반복 매출입니다.
(MRR *12)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GMV
Gross Merchandise Volume의 약자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이뤄진 총 매출액, 총 상품 판매량을 의미합니다.
스타트업 실무 중 한 번 쯤 들어본 적 있던 용어를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차후에도 추가할 예정이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제가 참고했던 사이트를 아래 링크로 첨부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UI/UX 콘포넌트 용어 정리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lavement.tistory.com/27
https://toma0912.tistory.com/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