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르노 Apr 11. 2024

[핵심문장] 지금 나에게 모든 것을 걸어라


프롤로그 )


자신이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만 안다면 기회는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다.


제1장 주어진 환경에 지지 않고 불가능을 꿈꾸다 )


행복은 힘든 일을 해나가며 즐거움을 찾는 과정에서 배운다.


어느 삶에서나 어떠한 목표, 성장 단계에서도 큰 성과를 도출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성공 전략은 다음의 세 가지다.

전략 1) 꿈이 아닌 안전한 길에 투자하지 마라

전략 2) 이것밖에 못한다는 생각을 스스로 깨부순다

전략 3) 성공의 큰 그림을 먼저 그린다

커리어의 시작 단계에 있을지라도, 현재의 일이 자신이 꿈꾸던 직업과 거리가 멀다 해도 바로 지금이 자신의 앞날을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들 최상의 순간이다. 발전의 기회는 늘 관심을 갖고 준비하지 않으면 놓치고 만다. 자신의 꿈을 향한 지도를 그려야 기회의 순간을 움켜쥘 수 있다. 뜻밖의 행운도 만들어나갈 수 있다.


희생과 성장은 떼려야 뗄 수 없다. 우리는 훗날 더욱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바람으로 현재 갖고 있는 것을 포기하는 용기를 내야 한다.

한 곳에 정체돼 있을 때는 운동 에너지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목표를 이루기까지 한 번 실패했다고 해서 영원히 실패한 것은 아니다. 당신이 '그렇게 만들지 않는다면' 말이다.


낯선 도전에서 비롯되는 불편함은 새로운 것들을 두려움과 실패의 대상이 아닌 흥분과 보상의 대상으로 여기는 법을 학습함으로써 비로소 해소된다. 모든 근육이 그렇듯 한계치를 높이고 강도를 키우려면 시간을 가지고 무던히 반복해야 한다.


나는 나 자신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다시 한번 '완벽함이란 사실 그리 중요치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완벽함을 목표로 했던 기대치를 버리자 놀랍게도 해방감이 찾아왔다.


내 삶이나 내가 맡은 책임, 이루고 싶은 목표가 너무 사소해 의미가 없다거나 투자할 가치가 없다고 치부하는 것은 실수다. 신중한 자세로 노력하다 보면 예전에는 감히 꿈도 꾸지 못할 위대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운동 에너지가 생겨난다. 첫 다이빙부터 10미터 다이빙대에 오르는 사람은 없다. 더불어 자신의 운명이 평생 유아용 수영장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단정 지어서도 안 된다.


나는 내 업무에 담긴 더 높은 목표를 파악하기 위해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는 내가 운 좋게 커리어의 초기에 얻은 교훈이기도 하다.


제2장 때로는 머리가 아닌 직감을 따라라 )


내 커리어에 수많은 행운이 따랐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리어를 쌓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내가 가진 야망과 투지를 어떻게 발휘했는지 보여주는 전략은 이렇다.

- 전략 1, 안전지대에서 탈출할 결심을 하다

- 전략 2, 낯선 경험을 기꺼이 즐겨라

- 전략 3, 작은 시도는 성공의 연료다


내가 만난 진정한 혁신가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그들에겐 꾸준히 스스로 모험을 뛰어들게 할 의지가 있었다. 자신이 배우고 싶은 일, 세상에 기여하고 싶은 일과 더욱 가까워지는 갈림길을 마주한다면 그들은 어린 시절의 꿈에 얽매이지 않고 예기치 못한 경로를 택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이리저리 쉽게 흔들리는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 반대다.


나는 지난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내 커리어를 향상시키기 위해 두가지를 꾸준히 지켜왔다.

첫째, 내가 따르고 싶은 커리어를 밟고 있고 내가 갖고 싶은 리더십의 자질을 지닌 관리자를 찾는 것을 우선시했다.

둘째, 일류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고 그들과 함께 성장해나갈 기회가 주어지는 자리를 선택했다.

 스스로에게 커리어의 다음 단계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은가라는 중요한 질문을 던지다보면 커리어의 경로가 쉽게 그려졌다.


작게 시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가 곧 불가능해 보일 정도로 대단한 성공을 달성하는 비결이다.


강력한 꿈이 당신을 앞으로 끌고 갈 때 삶의 가장 큰 즐거움이 따라온다.


제3장 '실패X시도'는 성공의 확률이다 )


혁신과 경쟁이 난무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거나 스스로 모험을 시작해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려면 가장 필요한 능력은 단연 '회복력'을 기르는 것이다. 내 커리어 중 몇몇 중요한 순간을 맞이하기까지는 물론 운이 작용했을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하는 영역으로 들어가거나 내가 앉을 의자를 직접 끌고 테이블까지 갈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회복력 덕분이었다.


내 경험상 유명 CEO들은 겉모습만 화려할 뿐 그들도 실수에 부담을 느끼고 실망스러운 결과에 아픔을 느낀다. 그들이 성공한 것은 실수를 피했기 때문이 아니다. 도리어 실수를 반기는 쪽이었다. 실수는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과 달리 실패의 가능성에 달려들었다. 발이 걸려 넘어져도 그 상태로 오래 머무르지 않았다. 그들이 가진 놀라운 회복력은 남들보다 큰 목적의식과 사명감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바로 강력한 회복력의 비밀이다.


회복력을 기르기 위한 전략은 이렇다.

 - 전략 1. 최악의 실수는 최선의 결과를 꿈꾸게 한다.

 - 전략 2. 실수를 끌어안고 있을 시간이 없다.

 - 전략 3. 수치심을 밑거름 삼아 밟고 일어서라.


좀 더 사소하고 손쉬운 '모래' 수준의 일에만 열심히 매달리면 성공까지 단 한 걸음도 가까워지지 못한다. 내 관심과 에너지, 시간을 미래의 성공의 근간이 되는 '돌'을 움직이는 데만 쏟아야 한다. 나머지 다른 일들은 돌의 주변으로 알아서 채워질 거라고 믿어야 한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 실수를 한 후에 재빠르게 태도를 전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신뢰를 얻을지, 프로젝트나 승진의 고려 대상에서 제외될지는 바로 그 순간 결정된다. 구글에서 '일찍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라'고 강조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누구든 성장하려면 실패를 필연적인 학습의 과정으로 온전히 받아들이고 자신이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치 있는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영향력을 발휘하고자 할 때 완벽은 목표가 될 수 없다. 경험과 학슴, 성장, 힘든 일을 해내는 즐거움이 목표 이자 보상이어야 한다. 반복을 통해 우리는 배우고 발전하고 성공한다.


결국 목표를 달성하고자 시도를 얼마나 많이 해봤느냐가 중요하다. 즉 양이 질을 만든다.

스스로에게 실패를 허락하느냐가 곧 성공을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다.


제4장 나만의 성공 사이클을 만들어라 )


나만의 성공 사이클을 만들기 위해서 세 가지 마음가짐을 나의 전략으로 삼았다.

 - 전략 1. 한 걸음 더 뛰어봐야 어떻게 뛸지 안다

 - 전략 2. 내가 요청하지 않으면 진짜 피드백은 없다

 - 전략 3. 내 가치는 내가 '스스로' 정한다


자신의 일을 그저 밥벌이나 커리어를 넘어서 사명을 다 하는 것으로 고귀하게 여길 때 태도는 완전히 달라진다.


제5장 내가 앉을 자리에 직접 의자를 가져가라 )


생존은 물론 성공하기 위해선 실행 계획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일찍이 깨달았다. 나는 다음의 세 가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빠르게 배워야 했다.

 - 전략 1.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일하다

 - 전략 2. 누구도 하지 않았던 일에 덤벼든다

 - 전략 3. 중요한 곳에 앉을 자격을 보여주다


단순히 눈앞의 문제만 보고하고 싶지는 않았다. 나 또한 해결책을 함께 제시하려고 했다. 이것이 상사와 성공적인 관계를 쌓는 비법이다.


누구나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항상 두려움 또는 불편함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 순간이 찾아오면 당신이 잘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생각해야 한다.


당신을 위해 마땅히 준비된 빈자리는 없다. 스스로 자신의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제6장 눈에 띄고 싶다면 작은 일부터 해내라 )


과다한 업무에 시달리는 경영진의 어깨를 가볍게 만들어주는 동시에 당신을 위한 성장 기회도 만드는 상호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바로 그 방법을 찾을 때 성공의 마법이 시작된다. 특히 대체 불가능한 인재로 인정받으려면 세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 전략 1. 커리어의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라

 - 전략 2. 대담하게 꿈꾸고 겸손하게 나아가라

 - 전략 3. 당신의 네트워크에 투자하라


사람들은 화려해 보이거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프로젝트만이 성장 가치를 가진다고 쉽게 판단한다. 그것은 명백한 실수다. 내 커리어를 발전시킨 기회는 대부분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을 할 때 찾아왔다.


제7장 할 수 있다고 믿는 만큼 승률은 높아진다 )


나는 일찍이 기회가 오기만을 가만히 기다려서는 내 꿈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배웠다.  미래에 오르고 싶은 위치에서 적절한 기여를 하고 싶다면 오늘 더욱 배우고 경험을 쌓으면 토대를 마련해 자격을 갖춰야 한다. 실패를 경험하지 않고서는 그러한 자격을 얻을 수 없다.


나는 20년간 아마존과 구글에서 일하며 자신만의 문샷 기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세 가지 전략을 발견했다.

- 전략 1. 모험의 동력은 배움에서 나온다.

- 전략 2. 믿으며 뛰어들 때 추락은 비행이 된다.

- 전략 3. 처음 모험할 땐 누구나 빈털터리다.


미래의 성공을 예측하려면 자신이 바라는 결과를 만들어낼 때까지 학습과 실험, 실패, 반복을 감내할 의지가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꾸준히 내게 투자한 시간이 판도를 바꾸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제8장 미래는 내 손으로 만든다 )


전환은 나와 인생, 일을 무너뜨릴 수도, 세울 수도 있다. 보통의 경우 두 가지를 함께 경험한다. 삶의 변화에 동반되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 이전보다 더욱 나은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들이 필요하다. 이 전략들을 따른다면 앞으로 찾아올 전환을 준비할 수 있다.

- 전략 1. 스스로 밀어붙이는 사람이 되어라

- 전략 2. 당신처럼 살라고 말할 수 있는 삶을 산다

- 전략 3. 최고의 인생 가이드는 내 안에 있다


계속 방향을 전환하면서도 길을 잃지 않으려면 자신의 최종 목표를 마음속에 확실히 새기고 있어야 한다.


제9장 내가 가진 힘으로 최고의 속도를 만드는 법 )

 

내 진짜 가치는 내 안에 자리한 자신감을 쌓는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다.


성공한 삶을 위한 여덟 가지 깨달음


1. 자기 자신에게 여유를 허락하라 : 내면의 나침반을 따르기에 잘못된 때라는 것은 없다.


2. 자신의 인생을 살라 :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고, 되고 싶고, 경험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하라.


3.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더 많이 하라 : 자산의 가치가 무엇인지 분명히 이해하고 매일 그 가치를 중심으로 한 삶을 살아라.


4. 타인의 평가에 얽매이지 말라 : 절대 타인의 기준이나 평가에 맞춰 살지 말라.


5. 실패를 새롭게 정의하라 : 나는 나의 모든 실패로부터 배웠고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었다.


6. 예상치 못한 일에 열려 있으라 : 신중하게 위험을 감수하고 삶이 힘들어질 때도 잘 헤쳐나갈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으며 당신만의 길을 가겠다는 용기를 내길 바란다.


7. 현실에 충실하라 : 영감과 지혜는 항상 속삭임으로 전해지기에 미래나 멀리 있는 무언가에 휩쓸리기보다는 지금의 순간에 온전히 몰입할 줄 알아야 한다.


8. 훌륭한 사람들과 함께 하라 : 당신을 자극하고 끌어올리고 영감을 주고 가치 있게 여기는 사람들을 찾으라.

매거진의 이전글 [핵심문장] 책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공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