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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UN Mar 25. 2023

特斯拉 가격을 또 내릴까

리튬가격이 올해 엄청나게 내렸다고 한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확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광물인 리튬, 작년 까지는 전세계 생산량의 다수가 중국이었고, 마치 희토류 처럼, 중국의 수출 전략에 따라 리튬=배터리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가는 상황이 지속되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 아니, 집중으로 중국 뿐 아니라, 호주, 남미 등 전세계 곳곳에서 엄청난 생산량이 확인되고 미국의 자국 중심주의로 인해 현재의 리튬가격 폭락은 앞으로 전기차 대중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

碳酸锂价格暴跌一半!特斯拉还会再降价?_腾讯新闻 (qq.com)


어제밤(03.24) 뉴스를 보니 포드의 전기차 사업부분의 적자가 엄청나다 라는 보도가 나왔다. 레거시 전통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사의 영업실적에 대해서 사업부분별 실적을 공개를 하지 않았다. 그 전에는 지역별 영업실적 공개로 인하여, 기존 전통제조업체의 전기차 사업부분에서의 수익이 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계속 있던 상황 속에서 포드의 이 번 발표를 통해서 왜! 전통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테슬라를 따라 올 수 없는지에 대한 대답이 되지 않았을까?

제조혁명 이라고 불리우는 테슬라 방식은 기존의 틀에 매여, 과거 하던데로 일을 하던 방식에서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순한 물음에서 시작하지만, 그들의 방식은 역사상 그 어떤 업체들보다도 효율적인 생산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의 영업이익을 빅테크 수준 이상으로 만들어 버렸다.

물론, 테슬라는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로 보는 시각이 일단 잘 못된 부분이긴 하다.

特斯拉Model 3标准续航版或失7500美元税收优惠:只因用了中国电池_腾讯新闻 (qq.com)


테슬라 모델3의 스탠다드 모델은 중국의 LFP배터리를 사용해서, 미국이 IRA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한다. IRA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북미에서 제조된 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는 세부조항이 곧 발효된다고 한다.

하지만, 상기 뉴스 처럼 리튬 가격의 하락으로 어쩌면 테슬라는 또 한번의 큰 가격인하를 통해서 전세계 전기차 시장을 점유율을 높여 갈 수도 있을 것이다.

생각만해도, 가슴이 웅장해 지지 않는가! 어떻게 이러한 기업과 내가 동시대에 살고 있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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