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ChatGPT를 활용한 영어 독해 공부에 이어 ChatGPT를 활용하여 영어 회화 공부한 사례를 공유하려 한다.
이 사례는 제 개인적인 활용사례이니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니 이점은 유념해서 참고하기 바랍니다.
단, 이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ChatGPT 유료버전(U$22.00)을 사용해야 원활한 사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좀 아쉬운 점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한국돈 월 3만원은 효과나 활용측면에서는 절대 아깝지 않은 비용이라고 생각한다.
유료버전을 사용하면 ChatGPT 4o을 사용하여 끊김없는 대화가 가능하다.
자신의 모바일에 맞는 앱을 설치하고 화면에서 헤드폰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때부터 음성으로 대화가 가능하다.
이제부터 영어나 한국어로 이야기를 하면 된다.
처음 시작할 때 대화상대(목소리)를 설정할 수 있는데 나중에 환경설정(왼쪽 상단 이선클릭 후 자신의 이름 클릭하면 진입가능)에 들어가면 대화상대를 재선택할 수 있다.
또한 화면을 끄고 대화를 할 수 있는 '배경대화'를 선택하면 핸드폰을 주머니에 넣고 길을 가면서도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이제 이렇게 환경이 설정되면 이제 부터는 편하게 영어로 말하면 된다.
대화 도중에 필요한 경우, 한국말로 해 달라고 할 수도 있고 좀 천천히 말해 달라고 할 수 있고 편하게 어느주문이라도 할 수 있다.
처음 느끼겠지만 내 영어 인식율이나 대화 응답 수준에 놀랄 것이다.
실제 외국 선생님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이니 말이다.
영어대화로만 끝내지 말고 한가지 더 추가할 것이 있다.
이렇게 대화를 하면 그 내용은 이 앱에 자동으로 문장으로 변환되어 나타나게 된다.
그러면 회화가 끝나고 대화 내용에서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한번 작성해 봐라
----------------
위 대화중 제가 말한 내용을 확인하고 영어 문장을 수정해 주세요. 영어는 미국인의 관점에서 어휘, 문법 등을 고려해서 수정해 주세요.
#표시형식
1.원문
-. 수정문장
-. 수정 주요 포인트
----------------
이렇게 하면 내가 진행한 영어회화 내용에 대하여 올바른 영어 문장을 가르쳐 준다.
전화영어를 별도로 수업하게 되면 해당 회사에서 수업한 내용을 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이 경우 그냥 흘려 버리지 말고 이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ChatGPT에 업로드 하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영어 교정을 받으면 좋다.
이 경우, 음성파일에서 문장을 추출해야 하는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클로바노트'라는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하면 아주 훌륭하게 텍스트로 추출할 수 있다.
추출된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 ChatGPT에 올리고 위에서와 같은 프롬프트를 넣어주면 내가 수업 받았던 전화영어에서 내가 말한 내용을 교정 받을 수 있다.
이 방법으로 하면, 외국인과의 회의 등에도 이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 및 잘 알아듣지 못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라는 것이 꾸준히 해야 하고, 지속적인 수정을 받아가며 학습해야 하는 관점에서는 아주 유용한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아무리 많이 물어봐도 ChatGPT는 절대 짜증내지 않고 열심히 가르쳐 준다.
내가 열심히만 하려면 이놈(?)은 아주 댓가 요청없이 가르쳐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