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유용한 Barrier 소개
가끔 PC 2대를 동시에 돌려야할 경우가 있다.
나처럼 Mac + Windows를 동시에 사용해서 한쪽에서는 동영상 편집/빌드,
한쪽에서는 별도 작업 진행을 해야하는 상황이 그런데,
이 경우 모니터는 아예 2대 쓰거나 혹은 HDMI 분배기로 해결할 수 있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를 2벌 유지하는 일은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다.
이경우에 한쪽 컴퓨터 마우스 +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어플이 있어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Barrier
Download
https://github.com/debauchee/barrier/releases
1. 커밋 로그들이 꽤 긴데 음.. 무시하고 아래로 내려서 Asset 으로 가기로 한다.
- 해당하는 OS 별로 받아서 설치 후 실행한다.
2.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 서버의 경우 키보드+마우스가 붙어있는 컴퓨터다. 서버에서는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가상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면 자동으로 이 창이 뜨니, 이때 설정해주면 된다.
- 위와 같은 경우, PC를 가운데 두고 좌/우로 PC를 배치했다. 이때 서버 컴퓨터에서 화면 왼쪽 끝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왼쪽에 위치한 클라이언트1 PC로 마우스, 키보드가 이동되면서 넘어간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키보드, 마우스를 나눠쓰는 형태가 된다.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해주면 되고, 그것도 auto config 옵션을 이용하면 알아서 서버를 찾아서 접속하겠냐고 묻는다.
기타. Trouble shooting
1) Windows 방화벽 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F2 혹은 아래 메뉴를 통해 Log를 확인해서 아래와 같은 Case가 있는지 본다.
Case 1) 서버컴퓨터 Log
ERROR: ipc connection error, connection refused
-> Windows의 경우 Barrier 서비스가 안켜져있는 경우이다.
간단하게 제어판 > 서비스 에서 Barrier 로그를 켜준다.
2) Case 2
Windows 방화벽 혹은 설치된 서드파티 방화벽에서 Barrier 포트 (24800)이 인바운드/아웃바운드 Allow 가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 여담.
Barrier는 원래 Synergy(https://symless.com/synergy)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의 fork version이다. 현재 Synergy가 유료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오픈소스로 전환되었는데, 업데이트 속도가 그렇게 빠르진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