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째 Nov 23. 2022

프로젝트 매니저 vs 프로덕트 매니저

그래서 무슨 차이야..?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로 이직을 준비하면서 내가 원하는 커리어 플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가장 많이 생각나는 단어는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와 "프로젝트 매니저 (Project Manager)"이었다. 물론 프로덕트 오너 (Product Owner)도 빠질수 없다. 


다음은 아사나 (asana)에서 발췌한 글을 번역하고 요약한 글이다.

원문보기


프로덕트란? 타겟 그룹을 만족시키는 상품이고 

프로젝트란? 사람들이 성취하고자하는 특정 목표들의 모음이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를 정의하고 분석하며 배포까지 이르는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의 전 과정과 단계를 관리하는 사람이고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이해관계자, 테스크, 단계를 조정하고 관리하고 감독하는 사람이다. 

(출처: asana)


또한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젝트의 매니저의 스킬과 업무는 상이하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자체에 집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 (리뷰, 설문조사) 데이터를 수집해야하고

전략, 우선순위, 진행단계를 담은 프로덕트 로드맵을 그려야하며 

시장 트렌드와 경쟁사 소식에 대해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야하고

프로덕트 런칭의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백로그 관리를 통해 프로덕트 배포 후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내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집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킥오프 미팅을 리드하고,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프로젝트의 타임라인을 공유해야하고

프로젝트 내 테스크들을 계속해서 관리하고 트래킹해야하며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 리소스와 우선순위를 배정해야한다.


업무가 상이하기 때문에 프로덕트 매니저에 요구하는 스킬은 데이터 분석, 프로덕트 디자인, 프로덕트 개발 및 테스팅과 관련된 스킬이 요구되고 프로젝트 매니저에게는 프로젝트 기획, 단계 설정, 테스크 위임 (assignment)와 관련된 스킬이 요구된다. 



그럼 여기서 잠깐, 프로덕트 오너 (Product Owner)는 뭐예요?

나는 프로덕트 오너가 프로덕트에 대해 결정권한이 있는 사람인줄 알았는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요건은 프로덕트 오너의 포지션은 스크럼팀이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스크럼은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방법으로 빌드 - 반복의 과정을 빨리하는것을 말한다.)


일제로 asana에서 발행한 글에 따르면,  프로덕트 오너는 프로덕트의 가치를 최상화하는 사람이고 이를 위해서 프로덕트의 기능을 정의하고 개선하며 그 기능들을 프로덕트 백로그로 쪼개 스크럼 팀이 일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람인 것이다. 

-> A product owner is a person dedicated to maximizing the value of a product. To do this, product owners develop a vision of how the product should function, define specific product features, and break those features into product backlog items for the Scrum team to work on.

출처: https://asana.com/resources/product-own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