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untitle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롬실루엣 Sep 17. 2021

혼자선 채울 수 없는 그 조각을

새파랑글쓰기#3 친구

몇 달 전, 친구가 결혼을 했다. 몇 살이라고 말하기 어려울 만큼 아주 어릴 적부터 같이 놀던 동네 친구다. 우린 대부분의 10대의 주말을 줄곧 함께했고 각자 다른 지역으로 학교를 다니면서 만나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1년에 한두 번이라도 꼭 만나며 근황을 주고받곤 했다. 그러다 어느 날 연락이 와서 보니, 결혼을 한다는 것이다. 학교 시험와 좋아하는 아이에게 고백을 할 것이냐 마냐가 우리 이야기의 주제였는데, 언제 이렇게 시간이 흘렀는지. 


잠시 10년 전을 떠올렸다. 그때의 모습이 선명하질 않아 사진첩을 뒤적거렸다. 빼곡한 앞머리, 학교 규정에 맞춰야 했던 귀 밑 3cm 단발, 그 당시 유행했던 파스텔톤 분홍이 섞인 후드 집업과 뿔테 안경까지 갖추고 얼굴을 한껏 가리며 찍은 사진들. ‘이땐 뭐가 이쁘다고 이런 걸 입은 거야?’하며 촌스러워하다가도 이따금 그리워지곤 했다. 사진첩은 판도라의 상자라고, 또 다른 추억을 꺼내고 회상하기를 반복했다. 정말 낯간지럽지만 청춘이긴 했다며 읇조렸다. 


사실 나 혼자만의 시간에선 청춘이란 단어가 좀 낯간지럽고 어색하다. 청량하거나 열정적인 모습이어야 할 거 같은데 그게 나랑 어울리는지 잘 모르겠다. 그냥 뭔가 오글거린다. 그랬던 내가 친구와 함께 했던 순수한 모습을 보면 그 청춘이 조금 어울린다. 혼자선 어려웠을 그 시간도, 혼자서는 맘껏 기뻐할 수 있던 시간도 친구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들이 무수했기 때문일까. 


세상엔 혼자서 채울 수 없는 것들이 있다.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어떤 시간과 발견하지 못한 조각이 있다. 지금보다 더 부족했을 10대의 내가 조금이라도 성장해서 20대에 올 수 있었던 건 친구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고마웠다. 그때의 나를 떠올리면 부끄러운 실수투성이인데, 그런 나를 조건 없이 좋아해 주고 있다는 그 사실이 감사했다. 


성격상, 저런 고맙다는 이야기를 잘 못한다. 그 또한 오글거린다. 그래도 친구의 결혼인데, 고맙다는 말 꼭 전해야겠다 생각했다. 안 그래도 결혼식 보면 슬플 텐데 말하다 울면 어떡하지? 그건 진짜 진짜 싫은데! 온갖 걱정을 하며 결혼식장에 갔지만, 친구는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결혼식을 맘껏 즐기고 있었다. 역시 괜한 걱정을 했다. 혹시나 전하지 못할까 봐 미리 적은 편지를 친구의 가방에 쏙 넣고 같이 즐겨버렸다. 

우린 어른이 되었지만, 채워나갈 조각이 아직 남아있다. 혼자서는 여전히 힘든 그 시간을 계속해서 친구들과 같이 채워나가고 싶다. 여전히 청춘이란 말은 쑥스럽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청춘이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런 날들도 친구들과 같이 채워나가고 싶다. 집에 오는 길, 그런 소망들이 생겼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을 좋아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