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게임 회사 대표의 직장 생활 8
일 잘하는 티내기
# 2018년 8월 21일(화) ㅣ 조직 관련 ㅣ 대상: 사내 열린톡방
일에 파묻혀 바쁘게 살다가 어느 날 문득 뒤를 돌아보면 분명히 숨 쉴 틈 없이 일을 해 나간 것 같은데, 특별히 내세울 만하게 한 일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정리가 필요합니다. 그 일은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 하나 정도로 심플하게 정리되는 게 좋습니다.
1. 시간을 내서 자기가 하는 일상의 업무들을 하나하나 열거해보세요.
2. 각각 개별의 업무들을 간의 연결고리를 찾아보세요. 업무의 "맥락"이 보이실 겁니다.
3. 그 맥락들이 관통하는 하나의 단어를 찾아보세요.
4. 그 단어를 설명하는 하나의 문단을 만들어 보세요.
5. 그리고 회사 차원의 의미를 다시 봐주세요. 회사는 이걸 왜 하지? 그걸 위해 어떤 사람들이 뭘 하지?
그 결과 회사가 얻는 것은 뭐지?
내가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게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정리를 한 후에는 주변에 알리세요!
그리고 자기 스스로도 땅만 파다 보면 땅 속에 묻혀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게 되는 경우가 많아 내가 어떤 땅을 왜 파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이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