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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건 아이작 서 Sep 16. 2019

시장 개척자를 찾습니다 (Pioneer)

젤라또랩의 지난 1년을 적었습니다. 읽어봐주시고 저의 동료가 되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젤라또랩이라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는 서인건이라고 합니다. 젤라또랩은 태연이 광고하는 하또하또 그 회사가 맞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번쯤은 보지 않으셨을까... ↓↓↓

-내 일은 안풀려도 네일은 내 맘대로-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저와 우리 팀과 함께 일하실 분들을 모집하기 위함입니다. 많고 많은 기업들 중 하나인 우리 회사에서 함께 일하자는 말을 하기 위한 글을 읽어주신다는 건 매우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글은 단순히 ‘채용공고’라기 보다는


1) 우리가 어떤 일을 해왔고

2)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이고

3) 이 글을 쓰는 사람은 뭐하는 놈인가


를 설명드리는 글입니다. 꼭 저희 회사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도전(ex. 창업)을 해보고 싶은 분들, 보다 능동적으로 업무를 하고 싶은 분들이시라면 한번 읽어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의 연락처 또한 열려 있으니 항시 연락 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먼저 제가 일하고 있는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시작으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짧고 굵게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그간의 과정보다는 결과 위주로 설명을 드린다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1. 젤라또랩이 해온 일

갓 돌이 지난 신생 스타트업

누적 매출 150억 원

누적 제품 판매량 300만 개

누적 앱 다운로드 70만 건


 지금 저희의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 몇가지 키워드들인데요, 보이는 숫자와 같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희 젤라또랩은 여성들이 손톱을 꾸미는 모든 과정을 보다 쉽고 트랜디하게 만들어주는 회사입니다. IT스타트업이기도 하고 제조 스타트업이기도 하죠.(저도 가끔 헷갈립니다) 저희는 네일아트 디자인과 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앱 '젤라또'와 셀프네일을 더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제품브랜드 '젤라또팩토리' 모두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일앱 젤라또-

 2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이 앱을 운영하면서 7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고 이 동안 많은 데이터가 누적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네일샵의 50%는 저희 앱과 제휴 중이고 매일매일 3,000장 이상의 네일아트 이미지가 저희 앱에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저희 앱에 쌓인 400만 장 이상의 네일아트 이미지를 많은 이용자들이 조회하고, 좋아하고, 캡쳐하는 등 많은 행동을 합니다. 저희는 이 행동 데이터와 디자인 추이를 분석해서 네일아트에 트랜드가 있다는 것을 감지했습니다.


-패스트네일패션 브랜드 젤라또팩토리-

 저희가 정의하는 네일아트는 유행이 있고 계절에 영향을 받는, 트랜드가 존재하는 패션/뷰티의 연장선이었습니다. 그래서 패션과 뷰티처럼 시즈널 이슈를 반영한 '인스턴트 젤네일 제품'을 시장의 요구에 맞게 즉각 출시해보자는 목표를 삼았습니다. 저희는 지난 1년 동안 길게는 1달, 짧게는 1주 간격으로, 디자인 트랜드를 반영한 '하또하또네일핏' 신규 디자인 259종을 총 33번 출시했습니다. 


2017년 11월 제품 출시 후 약 1달이 지난 이후부터 기록적인 완판 행진을 이어나갔고, 지금은 모든 온라인 채널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전지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매출을 유도하면서, 여타 미디어 커머스 업체들보다 훨씬 좋은 광고 효율로 신제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소비자들이 더 잦은 빈도로 우리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드럭스토어 채널을 개척해나갔습니다. 


-요롷게 여기저기-

많은 판매 채널 확장과 더불어 우리 제품과 잘 어울리고, 평소 네일에도 관심이 많은 '태연'님과 함께한 브랜드 켐페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서 저희는 시장에서 '네일'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의도했던 일들과 의도하지 않았던 일들이 운이 좋게 맞아 떨어지면서 저희는 생존의 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저희는 생존한 기념으로 올해에는 조금 더 공격적인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세계 각국에 이 새로운 네일아트 방식을 전파하려고 합니다.이 과정에 함께할 개척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2. 우리가 앞으로 할 일

-젤라또 산타마리아에 타서 함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보아요-

2019년부터는 보다 공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한국에서 겪었던 노하우들을 답습하되, 함부로 재단하지 않고 겸손하게 많은 시장의 문을 두드려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문이 열리는 곳이 있다면 빠르게 개척하고자 합니다.


먼저 국내에서 했던 방식대로 미디어커머스를 통한 온라인 세일즈+메이져 오프라인 판매채널 입점은 유지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해봤던 방식이어서가 아니라, 시장을 검증할 수 있는 가장 정량적인 방법이고, 큰 규모로 부스트업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어떤 국가에서 우리의 제품과 우리의 판매방식이 유효할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되도록 '숫자'로 판단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현지 시장에 우리 제품을 판매해보고, 더 잘파는 과정을 크게 5가지로 잡고 있습니다.


1) 시장 적합도를 판단한다

 우리의 제품을 소개하는 광고를 게재했을 때, 몇 명이 유입했고, 얼마나 봤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의 행동데이터를 분석해, 이 시장에서 우리 제품이 적합한지를 판단할 예정입니다. 적합하다고 판단된 시장에는 더 많은 광고소재와 세분화된 타겟층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해봅니다. 이 때부터는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을 기준으로 시장의 미디어 커머스 적합도를 판단합니다.


2) 구매방식 현지화

제품 및 미디어커머스 적합도를 판단하고, 우리가 잘해낼 수 있는 시장을 구분한 뒤, 모든 현지화는 방문고객들의 움직임을 분석한 후방지표로 분석합니다. 그리고 현지 e커머스 방식과 동일한 수준의 물류, CS, 결제, 웹사이트의 현지화를 진행합니다.


3) 마케팅 현지화

현지에서 더 많이 활용되고 있는 SNS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정석적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2)번과 3)번은 동시에 진행할 예정인데요, 늘어나는 광고비용과 현지화 비용을 쓰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 대한 문화적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이 이해도를 갖추기 위해 현지인 채용 및 현지법인 세팅이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4) 구매 채널 최적화

우리의 마케팅 방식에는 모수 확보의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현지인들에겐 처음 보는 브랜드일테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보다 신뢰도 있는 오프라인 판매채널과 온라인 판매채널 입점을 통해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을 최적화하고자 합니다. 더 자주, 여러 곳에서 우리를 만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5) 현지 최적화

시장에서 적합도를 검증받고, 여러 채널을 통해 우리를 만날 수 있게 된다면 더 빠르게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현지 특화 모델을 섭외한 브랜드켐페인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 이 시기부터는 저희가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기술을 통해 현지에 최적화되어 있는 네일아트를 추출할 수 있게될 예정입니다. 현지에 특화된 디자인을, 현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형태의 제품으로 만들어서 최적화를 이뤄내려고 합니다.


-이거 잘하고 나면 이거 받을 수 있겠죠?-

 실제로 매우 투박했지만 저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4개 국가에 이 과정을 실행해보았습니다. 4개 국을 테스트 하는데에는 50일 정도 소요됐고, 1개의 국가는 2번과 3번의 구간에 2개 국가는 1번의 검증의 끝 단계에 있습니다. 1개 국가는 탈락.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더 잘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것 같아요.




3. 이 글을 쓴 사람은 뭐하는 놈인가


 저는 이 글 첫 문장에 적혀 있다시피 서인건이라는 사람입니다. 젤라또랩이 처음 시작하면서부터 함께 해왔네요.(벌써 시간이..) 시작할 때는 하또하또네일핏을 포함한 젤라또팩토리 제품들을 어디서, 얼마나, 어떻게 만들지를 고민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원래 저는 계속 창업을 꿈꾸던 사람이었습니다. 제가 처음 잡았던 창업의 테마는 '중국'이었습니다. 그래서 첫 직장 생활도 베이징에서 파견직으로 시작했고, 첫 창업도 중국향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저는 중국통, 시장 전문가가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회사 다니면서 엄청 깨지고, 2년 동안 열심히 했던 내 회사가 망하는 걸 겪으며 어느 시장, 어느 국가든 내가 일반화할 수 있는 정해진 공식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처음 천안문 광장에 섰을 때-

그래서 시장 전문가라는 것을 포기하고 다시 한국에 돌아왔습니다. 시장의 공식을 찾기 보단, 나만의 성공 경험을 통해 나만의 성공 방정식을 찾고 싶었습니다. 시장은 변하더라구요. 내가 쫓던 시장의 공식 변하기 마련이지만, 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민첩하게 방향을 바꾸는 법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젤라또팀에 와서 참 자주 바뀌어가면서 살아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제품을 만들어 오면서 "이걸 다 팔 수 있을까? 재고는 어쩌지" 때문에 잠을 못잤고, 회사의 성장이 시작되면서부터는 "어떻게 하면 빠른 시간 내에 우리가 원하는 퀄리티의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이런 여러 스트레스의 과정들을 거치며 몇가지 인사이트가 생겼습니다.


첫째, 100점짜리 선택은 없다. 빠르게 70점짜리 선택을 해서 80점, 90점으로 만들자

둘째, 시장이 짱이다. 소비자가 말하는게 답이다

셋재, 좋은 팀과 일하면 일이 된다. 좋은 팀이 없다면 내가 만들자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일을 주로 했는데, 그 때 했던 고민들은 지금하는 고민들과 규모도 종류도 모두 많이 달랐습니다. 지금은 내년에 몇개의 국가에서 어느 정도의 규모로 언제까지 성장할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고민의 종류가 바뀌고 범위가 확장되면서 새로운 통찰력도 생기지만 스트레스도 매우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이 스트레스를 함께 나눠주실 분을 찾습니다.


저와 함께 젤라또팩토리 제품의 새로운 시장을 검증하고, 개척해서 더 크게 발전시킬 분을 찾습니다. 저 위에 있는 내용들이 주로 제가 고민하는 것들입니다. 저의 고민과 액션을 나눠주세요. 저희가 하는 일은 업무 강도가 낮다고 하기는 힘들겠네요. 근본적으로 일을 즐기는 성격이고 성장하고 싶은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성장하는 것과 비례하게 다양한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렇다고 절대 밤낮, 주말 가리지 않고 연락하지 않습니다. 밤낮 가리지 않고 '더 잘할 수 있는 고민할 수 있는 분'을 찾습니다.  



업무환경은 이렇습니다


- 삼성역 도보 6분 거리

-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기장비 지급

- 야근 시 식대 및 택시(11시 이후) 지원

- 회사 옆 최고급 헬스장 이용권 제공

- 사내 커피숍 

- 젤라또팩토리 제품 무한제공


주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젤라또팩토리 브랜드가 해외 시장에 진출의)

- 국가 별 시장 적합도 판단

- 구매방식 현지화

- 마케팅방식 현지화

- 구매 최적화

- 현지 최적화 작업


그래서, 아래 기준에 잘 맞는 분을 찾습니다.


- 모국어 수준의 한국어+외국어(영/중/일어 등 최소 택 1) 능력

- 자신의 언어능력을 '도구'로서 많은 일을 하고 싶은 분

- 일과 성장을 즐기는 분

-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하는 분

- 책임감이 강한 분


이런 분이면 더 좋습니다


- 해외 사업 or 체류 有경험자

- 네일제품 혹은 뷰티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

- 팀 리드 경력

- 학력 무관


이렇게 지원해주세요


- isaac@gelato.im 으로 이력서(hwp 파일 싫어요)와 포트폴리오(있다면)를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꼭 채용뿐만이 아니라 저희 팀 혹은 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많은 연락 해주세요. 저는 삼성역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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