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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형복 Jun 06. 2022

✍ 작은 회사의 신사업, 아이데이션(Ideation)

시리즈 B의 신사업 방향 설정

시리즈 B 단계
- 시리즈 A를 통해 인정받은 서비스(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확장, 자금을 확보하는 단계
- 어느 정도 규모의 고객을 모은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받는 투자
- 투자금은 적극적인 마케팅 / 인력 확장 / 연구 개발 등을 위해 사용


 작은 회사도 Seed, Series A, B, C 등 다양할 수 있다. 본 글은 시리즈 B 회사를 생각하며 썼다. 시리즈 B 단계의 기업들은 이미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최소 한 번의 성공을 맛본 상태이다. 이러한 기업들이 신사업을 기획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현재의 시장에 경쟁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의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이다.

시장 변화/압력에 따른 적응


시리즈 B 기업이라면 다행히 이미 무기를 가지고 있다. 이 무기들을 활용하여 신규 사업이 될만한 거리를 찾아야 한다. 피벗팅(Pivotting) 전략이기도 하다. 메마른 영감을 위해 우리가 가진 무기를 축으로 피벗/신사업 아이데이션 전략을 소개한다. 간단한 비유를 사용하여 방법들의 핵심을 설명하였다.

당신이 가진 무기를 활용하라. 비록 그것이 미약해 보일지라도.

당신이 가진 4가지 무기

- 사람(People) / 제품(Product) / 시장(Market) / 돈(Money)



시장

 - 비슷한 고객/시장, 다른 문제

치킨집에 콜라, 사이다만 팔고 있었는데 손님이 맥주 없냐고 한다.

치킨집에서 맥주를 팔기 시작했다.

손님은 동일하나, 손님의 다른 문제를 풀어주기 시작했다.

 - 비슷한 문제, 다른 고객/시장

어느 날 손님이 전화로 배달 안되냐고 한다.

치킨을 배달하기 시작했다.

퇴근길 매장에 찾아온 박 씨 아저씨와 집에서 배달 주문하는 고등학생 하영이는 다른 고객(시장)이다


제품

어느 날 떡볶이 집을 운영하는 민수가 우리 집 양념 치킨 소스가 너무 맛이 있다고 한다.

양념 치킨 소스로 떡볶이를 만들어 팔고 싶다고 한다. 소스만 따로 팔아주면 안 되냐고 한다.

제품의 일부(or 전체) 기능이 다른 제품으로 파생됨


사람

철수와 영희가 치킨 집을 운영하고 있다. 동네에 치킨집이 늘어나고 있다. 매출이 절반으로 줄었다.

과거에, 철수가 피자를 전문으로 했었다.

합의하에 치킨 집을 유지한 채로 근처에 피자 전문점을 추가로 개업하기로 한다.
(또는 치킨집에서 피자도 팔기로 한다.)

기존 '핵심' 인력들의 경험/지식/기술을 활용한다.


철수는 피자 집으로 번 돈으로 중고차 매매 업을 시작하기로 한다.



 나열된 순서는 필자가 추천하는 순서이다. 시장을 기준으로 신사업을 발굴할 경우 고객의 목소리(Voice of Customer)를 듣기 쉽다. 즉, 가설 검증이 용이하다. 아래로 갈수록 돌다리를 두들겨 볼 기회가 적어진다. 마지막 돈으로 승부를 보는 것은 지양하길 바란다. 우리는 아직 대기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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