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성민 Mar 06. 2024

워드마크 로고로 그리드 만들기(3)

글씨가 겹치면 배치도 겹치게 해 봅니다.


워드마크 로고로 그리드 만들기 3회 차입니다.


1. 워드마크형 로고로 그리드 시스템 만들기(3 Chapter)

2. Symbol로 그리드 시스템 만들기(2 Chapter)

3. 곡선이 포함된 그리드 시스템 만들기(2 Chapter)




워드마크 로고 중 타입이 겹치는 로고들이 종종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로고들입니다.

타입이 서로 겹친 형태의 로고



 NARS 로고를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은 가이드라인이 생성됩니다. 파란색 부분은 두 개의 타입이 겹치는 영역입니다.

NARS 로고의 구조



위의 구조를 기초로 하여 아래와 같은 그리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5X는 한 글자의 넓이, X는 타입이 겹치는 영역입니다.



그리드 시스템에서 파란색 영역을 거터로 사용할 경우 1, 2회 차에서 쓴 방법을 응용하면 아래처럼 구성이 됩니다.



이 시점에서 파란색 부분을 거터로 사용하지 않고 로고처럼 교차 영역으로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파란색 부분이 겹치는 교차 영역의 범위이고 실제로 겹치게 배치를 하면 붉은색 부분이 겹쳐집니다.



최종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교차영역을 통해 브랜드로부터 이어지는 맥락의 컨텍스트 디자인이 이루어졌습니다.




만약 가로가 아닌 세로 부분이 겹치면 어떻게 구성할까요? 아래의 로고를 주목해 주세요.

생로랑의 과거 로고, 현재는 리뉴얼됨.



이 로고를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파란색 부분은 두 개의 타입이 세로로 겹치는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가로 레이아웃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파란색 부분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겹치게 배치해 주세요.



최종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교차 기법은 두 개 이상의 이미지를 같은 성격으로 묶고자 할 때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이렇듯 브랜드의 시각화에서 "교차"라는 키워드를 연계하면 보다 특별한 레이아웃을 선보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단순 교차가 아닌 의미가 있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워드마크 로고로 그리드 만들기(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