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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성민 Apr 22. 2024

BX, 눈에 보이는 것만 시각화해보기

로고의 형태를 만드는 방법과 적용 사례




여기 테라스가 아름다운 호텔이 있습니다. 이 호텔은 일출을 볼 수 있는 바닷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운 입자의 단단한 모래사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 자산을 강조하여 호텔에 대한 브랜딩 디자인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Symbol 제작

호텔의 첫 번째 자산인 "일출"을 형상화해 보겠습니다. 일출을 상징하기 위해 수평선 위로 보이는 반쪽의 태양 모양을 채택하였습니다. 눈에 보이는 가장 중요한 것에만 집중해 주세요. 바다와 하늘 등 다른 꾸밈 요소는 전부 버리셔도 됩니다.  아래 애니메이션에서 프로세스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출의 과정


놀랍지만 이게 끝입니다. 벌써 거의 다 했습니다.



STEP 2.

서체 정하기

이제 서체를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의 이름은 "Mera Resort & Beach"입니다. 이 호텔은 럭셔리함을 기본으로 프리미엄을 추구하지만 젊은 고객을 위치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으므로 모던한 느낌 또한 필요합니다. 세리프와 산세리프 사이의 어딘가 위치한 서체를 선택하여 제작해 줍니다. 최종 적용한 서체는 "Gyst Variable Regular"입니다.

모던과 클래식이 적절하게 조화된 서체



STEP 3.

합쳐보기

위에서 만든 심볼과 서체를 활용하여 조합한 로고입니다. 구조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로고의 구조



STEP 4.

색상 정하기

일출을 표현하는 컬러를 팔레트화 합니다. 일출은 새벽하늘을 산호색으로 물들이고 바다는 라벤더색으로 물들입니다. 하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최종 선택된 색상은 "Coral(산호색)"입니다.

고객이 호텔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색상



위의 이미지를 팔레트로 추출하여 최종 색상이 적용된 형태입니다. 네거티브(반전) 색상은 화이트로 잡아줍니다.

Coral 색상의 적용



색상이 적용되어 최종 완성된 로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완성된 호텔의 최종 로고






이번에는 브랜드 확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입자가 곱고 단단한 해변을 갖고 있다고 위에서 언급하였습니다. 이 해변 또한 브랜드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를 확장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원래 메인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정체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르지만 마치 하나인 것 같은 연계가 필요합니다.



STEP 1.

Symbol 제작



우리에게는 매우 아름답고 단단한 해변이 있습니다. 이 해변에서는 요가 자세를 취하는 동안 물구나무서기를 할 수 있습니다. 물구나무서서 일출을 바라보면 어떻게 될까요? 태양의 모양은 위에서 아래로 거꾸로 보입니다. 역시 아래의 영상을 통해 심볼의 제작 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구나무를 한 후 바다를 보는 시각



STEP 2.

색상 정하기

위에서 만든 과정과 동일하게 적용한 후 색상을 적용합니다. 그런데 어떤 색상을 적용해야 할까요? 아까 일출 사진을 보시면 하늘의 산호색을 제외하고 나머지 색상 하나가 연상되실 겁니다. 바로 바다의 색상인 라벤더 핑크인데요. 물구나무를 서면 바다가 하늘이 됩니다. 이런 원리를 통해 라벤더 핑크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도출됩니다.

팔레트로 추출한 라벤더 핑크



위에서 만든 과정과 동일하게 최종 적용한 로고입니다. 이 해변의 이름은 "Mera the Wellness"입니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같은 구조, 같은 서체를 사용합니다.

완성된 해변의 최종 로고






세로 조합의 로고를 통해 두 로고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브랜드 최종 로고의 세로 조합






이제 저 로고들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사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 로비 소파의 쿠션 적용



브랜드별 가이드 북의 커버 디자인에 적용(이미지의 모티브)



샴푸 케이스에 적용



증정품 포장 패키지에 패턴으로 적용



UI 디자인 적용 사례 첫 번째



UI 디자인 적용사례 두 번째



App Icon에 적용






위와 같은 제작 과정을 클라이언트 혹은 구성원들에게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브리핑 자료를 만들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형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behance.net/gallery/196602181/Hotel-Brand-Identity



요약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할 경우 형태가 단순할수록

1. 고객이 쉽게 의미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2. 더 세련된 형태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확장이나 파생 브랜드를 만들 경우 연계하기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만드는 과정이 어렵습니다. 평소에 복잡한 형태의 사물을 특징을 관찰하여 단순화시켜보는 연습을 많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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