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 Apr 06. 2021

밀레니얼 재테크 시작하기

이 글은 밀레니얼 재테크 블로그에서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밀레니얼 재테크 시작하기

밀재는 재테크에 관심을 막 가지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 혹은 재테크는 여러 가지 해 보았지만 실력을 더 향상시키고 싶은 밀레니얼 직장인들을 위해 쓴 재테크 블로그입니다.


여기서는 사람마다 모두 각자 가진 성향이 다르고, 가고 싶어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먼저 인정하고, 따라서 단기적인 투자 추천이나 천편일률적인 정보보다는 재테크에 관한 전반적인 큰 틀을 잡아주는 정보, 그리고 더 자세히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한 유용한 자료를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글을 적어 나갈 계획이에요.


재테크 큰 틀 잡기

여기서 큰 틀에 대해서 강조하는 이유는, 무언가를 배울 때 큰 틀을 먼저 잡아주고 시작하면 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전체적인 틀이 먼저 잡혀 있지 않으면, 정보를 받아들일 때 머릿속에서 정리를 잘 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보를 소화하는 게 어렵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재테크가 하나의 큰 퍼즐이라고 생각했을 때, 전체적인 그림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 없이는 조각들이 어디에 들어가는지, 조각들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기가 정말 힘들죠. 하지만 큰 틀이 먼저 잡혀 있다면 배운 정보들을 훨씬 잘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재테크를 접할 때 누가 이런 틀을 잡아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쉽게도 당시에는 그런 글을 찾을 수가 없었죠. 그래서 그동안 배우면서 생각하던 것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직접 틀을 한번 잡아 보기로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 각각의 페이지에서는 먼저 큰 틀을 소개하고 그 틀 안에서 더 자세한 글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블로그의 내용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글쓴이 소개

시작하기 앞서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전 홍콩대학교에서 통계학과 금융을 공부하고 현재 홍콩에서 투자은행을 대상으로 금융공학과 리스크관리 컨설팅 일을 하는 밀레니얼 직장인입니다. 그동안 제가 금융 업계의 다양한 회사들과 같이 일을 하고 업계의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듣고 느낀 것, 그리고 자칭 책벌레로써 그동안 읽었던 여러 국내외 책, 경제 잡지, 블로그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재테크 정보를 공유할 생각이에요.


저도 재테크라는 방대한 토픽에 관해 아직 배우지 못한 것이 많고 몰랐던 것은 앞으로 글을 쓰면서 같이 배워나갈 생각입니다. 혹시 읽으면서 혹시 부족한 점이 보이거나 조언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이나 이메일로 남겨주세요 � 


마지막으로 저의 블로그 시작 배경에 관해 관심 있으시면 블로그 소개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블로그 구성

1. 자기계발

왜 재테크 블로그가 자기계발로 시작을 하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 전 감히 재테크의 시작과 끝은 자기계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가장 좋은 재테크는 자기계발이다’라고 하는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하게는 똑같은 정보라도 읽는 사람의 성향, 당시 마음가짐과 컨디션, 그리고 그때까지 축적 되어 온 지식과 경험에 따라서 흡수하고 응용할 수 있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굳이 비유하자면 예전에 읽었던 책을 시간이 지나고 다시 읽었을 때 예전과 다르게 갑자기 확 와닿는 느낌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밀재 에서는 재테크 정보 흡수와 응용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자기계발 정보들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여기서는 자기 성향 파악과 그에 따른 재테크 전략 수립, 그리고 재테크를 단기 목표가 아닌 긴 여정이라고 생각했을 때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자기관리법에 관한 글 등이 포함될 예정이에요.


2. 수입 늘리기

여기서는 직장과 커리어, 그리고 부업에 관련하여 글을 써 내려갈 생각입니다. 직장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지금 이렇게 하라는 내용 보다는 먼저 자신의 목표와 가치관에 따른 장기적인 커리어 플랜을 수립하고, 직장 선택에서 미션과 의미에 비중을 두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관하여 쓸거에요.


그리고 부업에 관해서는 어떤 부업들이 어떤 사람들에게 잘 맞을지, 그리고 대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부업을 하고있는 직장인으로서 느꼈던 생각을 적어 나가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레버리지를 이용한 부를 쌓는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3. 소비 줄이기

아무리 수입이 많다고 해도 소비도 비슷하게 늘어나거나 더 커져 버린다면 돈은 모일 수 없겠죠. 여기서는 기본적인 소비 패턴 파악과 예산 설정에 관한 글과 요즘 많이 거론되고 있는 파이어족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에 대해서 쓸 생각입니다.


하지만 수입이 일정하고 투자수익이 없다면 소비를 줄여 돈을 모으는 것에는 한계가 있죠. 따라서 소비를 어느정도 관리 한 후엔 새로운 수입 창출과 금융 자산에 대한 투자로 부를 쌓아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투자하기

여기서는 어느 주식에 투자하세요 같은 종목 추천 보다는 장기적인 자산배분과 분산투자에 관해 글을 쓸 생각입니다. 이미 여러 리서치에 따르면 투자 수익률의 대부분은 종목 선정이나 매매 타이밍이 아닌 자산배분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나오고 있죠.


자산 배분이란 전체 자산의 몇 퍼센트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할지, 어떤 나라에 비중을 어떻게 줄지 등을 얘기합니다. 실제로도 여러 구조적 이유로 개인 투자자가 종목 선정에서 전문 투자자를 이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비유하자면 카지노에서 관광객들과 프로 갬블러들이 포커로 겨루는 것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죠. 정말 개인의 실력이나 운이 좋아서 이길 수 있다고 하더라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죠.


따라서 여기서는 현실적인 투자 목표를 수립하고 분산이 잘 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론에 관해 글을 쓸 생각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