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inJane Nov 18. 2022

내 사람들의 숲

분당에서 정일이와 만나 속 얘기를 전부 꺼내 놓았다.

나의 개인적인 고민과 누군가에겐 가십일지도 모를 나의 모든 이야기들이

나에게서 빠져나가 정일이에게 도착한다.

나의 이야기들을 그 모양 그대로, 그 온도 그대로 정일이가 감싼다.

내가 이래서 그랬고, 그랬는데 이랬어.

나는 쉴 새 없이 말을 하고 정일이는 언제나처럼 내 편을 들어준다.

속상했던 마음이 달래지고, 화났던 감정이 누그러지고, 삐죽했던 감정들이 맨맨해진다.

언제나 내 편인 남편 말고 또 누군가가 이렇게 내 편이다.

이런 체 저런 체 하지 않고,

어떻게 보일 지를 생각하지 않고,

덜지도 덧붙이지도 않고 내 모양 그대로,

내 온도 그대로 전달해도 되는 누군가가 있다.

그리고 정일이를 만나고 나서야 비로소 내 마음과 얘기를 나눈다.


_


올바른 쪽으로 걷는다고 칭찬받고 싶었나

늘 정직했다고 상이라도 내려지길 바랬나

항상 진심이었다고 모두가 진심이었어야 했나

아니, 당연한 걸 했던 거야.

네가 그랬던 게 특별한 게 아니라

그렇게 사는 게 당연한 거지.


그렇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뭐지?


그런 게 당연하지 않은 사람들, 네 쪽 사람이 아닌 사람들.

네 사람들 너머에 반대쪽에 있는 사람들.

안 마주치면 좋겠지만 살다 보면 한 번쯤 두 번쯤, 아니 여러 번 마주칠 수밖에 없지.

그게 인생이야.


나도 가끔 반칙하고 싶어.

상처 입히는데 스스럼없고 싶어.


모르는구나. 그 너머에 있는 사람들도 네게 상처받아.

너는 아닌 것 같지만 너의 올바른 쪽이 누군가에겐 틀린 쪽 일수 있고,

너는 정직했지만 누군가의 기준에는 못 미칠 수 있고,

너는 진심이었겠지만 네 사람이 아닌 누군가에게 정말 진심이었다고 당당할 수 있어?


....


_


나는 내 자리로 돌아와 주변을 둘러본다.

이런 체 저런 체 하지 않고,

어떻게 보일 지를 생각하지 않고,

덜지도 덧붙이지도 않고 내 모양 그대로,

내 온도 그대로 전달해도 되는 내 사람들을 보며

나는 안도한다.

그리고 옳고 그름이 없다는 걸 깨닫는다.

초록이 동색인 내 사람들의 숲에서 살아가면 될 뿐.




keyword
작가의 이전글 꽃을 기다리는 스트레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