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시리 Jan 28. 2024

현대백화점 오픈PR 영업관리 마케팅 포트폴리오 합격

면접불참 EP 01 백화점/유통 경력없이 서류합격한 이야기


이 경험은 취준을 할 당시에 백화점과 유통 경력없이 현대백화점의 서합을 했던 이야기를 글로 담은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에 있던 글이지만 브런치의 구독자 수가 많아지면서 옮기게 되었다. 이때 다른 곳의 면접도 불참하게 되어서 시리즈는 총 2개 편이라서 다음에 이어서 연재하려고 한다.




나는 졸업한 이후부터 서비스 기획 취준을 준비했다. 지원했던 대부분의 기업도 IT기업이거나 서비스 기획, 운영과 관련한 곳이었다


하지만 당시에 현대백화점에서 오픈pr을 진행하였고 포트폴리오만 받는 서류전형이 었다. 포트폴리오에는 제법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당차게 지원하기로 하였다.


(기존 포트폴리오를 10페이지 안쪽으로 수정하기만 하면 돼서 쉽게 했던 것도 있다 ㅎㅎㅎ)


내가 원하는 직무는 없었기 때문에 영업기획/ 마케팅 직무로 지원하였고 서류합격을 하고 AI면접도 합격하였다. 하지만 이후에 내가 원하는 직무의 다른 기업에 최종합격을 하면서 정작 면접에는 불참하였다.




백화점은 전혀 모르지만 포트폴리오는 자신있어요

서비스 기획스럽게 작성한 포트폴리오


나는 영업기획 직군도 모르고 백화점 산업군도 전혀 몰랐다.


내가 아는 지식은 서비스 기획뿐이니 백화점의 모든 앱을 뜯어서 보고 제안을 했었는데, 오히려 이점이 더 신선하게 다가가서 백화점을 전혀 모르는 내가 서류합격을 했던게 아닌가 싶다


기억에는 현대백화점의 앱 서비스를 분석하고 제안하라? 는 공고 내용도 있었다. 그래서 마치 서비스 기획 공고로 생각을 하면서 각 기능과 유저에게 어떤 식으로 워킹하는지를 살펴 봤다.



백화점 산업 현황 분석

작년 백화점의 매출이 성장했다고 들었다. 해외여행을 가지않은 고객들이 보복 소비로 명품, 준명품에 눈을 떴고 코로나로 인해 소규모 업장을 기피하여 백화점으로 발걸음을 돌리게 된 것이다라는 분석도 있었다


그에 반해, 백화점 업계는 이커머스의 성장에 위기의식을 느끼는 것으로 보였다. 나는 백화점 업계가 이커머스와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가 고급스러운 오프라인 경험으로 보고 분석을 시작했다.



경쟁상황 분석

하지만, 단순히 뇌피셜만 제공할 수 는 없는 법이기 때문에, 모든 백화점 앱을 사용하면서 장단점 주요기능을 파악했다. 그래서 더현대닷컴이 잘하고 있는점 아쉬운점을 파악하려고 했다



너무나 서비스 기획적인 접근이라.. 면접을 갔었더라도 잘할 수 있었을까? 아니면 오히려 차별점처럼 보였을까? 궁금해졌었다



그리고 이렇게까지 다른 백화점의 서비스까지 열어본 지원자는 거의 없었을 것 같아서 얘는 뭐지? 면접이나 불러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을 수 도있다



아이디어 제안


분석만 하고 끝났다면 너무 의미없는 서류이다


그래서 더현대닷컴 서비스에서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데?


나는 웰컴기프트라는 서비스로 유저의 백화점 방문을 더 가치있게 만들어주고자 하였다. 자세한 정책은 오히려 다른 사람의 생각 확장을 막을 것 같아서 가렸다


현대백화점의 서비스 분석과 제안은 이정도로 하였고 제출한 총 10장의 장표 중 3~4장에 내가 공부한 백화점 산업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이외의 장표는 나의 경험으로 구성


나머지 5-6장은 나의 경험중 이커머스, 앱 기획과 관련한 경험으로 구성하였다. 이미 이전의 포트폴리오 관련 게시글에서 많이 작성한내용이기 때문에 추가로 작성하지는 않으려 한다.


나의 관점에서 백화점을 분석하고 어떤 식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사람인지에 대해서 보여주는 것이 오픈PR 전형의 채용의도라고 느꼈다.


짧은 장표 안에 나의 경험을 압축해서 담는 것이 가장 어려웠고 이커머스와 유통 그리고 오프라인이라는 주제를 중점적으로 나의 경험을 다시 정제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체적인 워딩도 IT기업이 아닌 모든 사람이 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수정하였고 오픈 PR 전형은 자소서를 첨부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글자를 넣은 페이지도 있었다.


백화점의 앱서비스는 오프라인의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돼있기 때문에 참 재밌는 서비스라고 느꼈다. 만약에 현대백화점 공고가 아니라 더현대닷컴의 서비스 기획 공고였다면 어떻게든 면접에 참여하려고 했었을 것 같다





합격 포트폴리오 원본


서류합격한 현대백화점 오픈PR 전형의 포트폴리오를 판매합니다. 전체적인 분석 내용과 압축해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템플릿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유통에 대해 경험이 부족한 저도 합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것같습니다.


자료에는 합격 포트폴리오의 원본과 포트폴리오의 작성의도 요약본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작성하고 고민하면 좋은 가이드로 사용하실수있습니다. 언제든지 질문은 환영합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540181/VcUaLqFY5S


작가의 이전글 [독서 기록] 그로스 해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