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동형 Feb 25. 2020

10. 미디어의 변화

미디어는 정보를 전달(전송)하는 매체를 지칭한다.
사회에서는 자신의 의사나 감정 또는 객관적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마련한 수단을 말한다.
우리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미디어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4대 매체였던 TV, 신문, 라디오, 잡지의 전통적인 미디어가 쇠락하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서로 다른 미디어들이 융합과 진보를 이루면서 다양한 뉴미디어들이 등장,, 발전하고 있다.
일방적이었던 올드미디어가 약화되며 고속 통신망을 중심으로 유무선 디지털 단말기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뉴미디어 시대로 변화되고 있다.

2011년 3월 미야기현과 이와타현 등 일본의 동북부 지역에 리히터 9.0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였다. 지진은 해일로 변하면서 거대한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하고 사망 및 실종자 수가 2만여 명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엄청난 사건을 가장 먼저 전 세계에 전한 매체가 TV나 신문, 라디오 같은 전통매체가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였다.
다음은 사건 당시 일본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트위팅 사진이다.

일본에서 트위팅(분홍색)된 내용이 다시 전 세계로 리트윗(초록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2016년 촛불집회도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로 생중계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뉴미디어는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하루가 다르게 진화되고 있으며 최근 영향력이 가장 큰 매체로 소셜미디어가 꼽히고 있다.
카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공유하는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미디어가 되는 세상을 만들고 1인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브이로거 등 소셜미디어 스타를 탄생시켰다.


작가의 이전글 9. 지금은 스마트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