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창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준희 Jun 08. 2021

[독립출판 도전기] 1일1글쓰기챌린지 도전 후기

부캐 작가되기 프로젝트

[독립출판 도전기] 1일 1글쓰기 챌린지 도전 후기 ㅣ 서점 북티크 BOOKTIQUE Bookshop

* 서점 북티크 <4월 글쓰기 챌린지> 참여 후기입니다.




지난 3월. 아내와 저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내려놓을 겸, 어쩌면 새로운 방향성을 찾아볼 겸 하는 생각으로 제주 한 달 살이를 다녀왔습니다.

제주의 푸른빛 하늘과 초록빛 바다는 애쓰지 않아도 많은 걸 내려놓게 해 주었고, 그다지 어렵지 않게 자연스러운 여행을 즐기다 왔습니다.


그 덕분일까요.


아내와 저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무언가'를 얻어 요즘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ㅎ


각자의 버킷 중 가장 해보고 싶은 걸 도전하기로 결정했고, 저는 드디어 오랜 세월 미뤄뒀던 '독립출판'에 도전하기로 마음먹어버렸습니다!!



© tamara_photography, 출처 Unsplash


독립출판이란?

독립출판의 정의는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단어의 뜻으로 본다면,


독립 (獨立)

[명사]

1. 다른 것에 예속하거나 의존하지 아니하는 상태로 됨.

2. 독자적으로 존재함.

3. [법률 ] 개인이 한 집안을 이루고 완전히 사권(私權)을 행사하는 능력을 가짐.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출판 (出版)

[명사]

서적이나 회화 따위를 인쇄하여 세상에 내놓음.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

두 단어의 합성어로 뜻을 해석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독립 출판이란,

기존에 통상적인 출판 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개인의 독자적인 방식에 따라 제작된

독립적인 출판 방식.


이런 독립출판의 의미는 내게 항상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렇다면 독립출판만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독립출판의 매력

독립출판물은 전문 교정사, 대형 출판사의 출판 매뉴얼과 전략에 따라 출판물이 선정되고 홍보 마케팅까지 이루지는 방식이 아닌 온전히 작가 개인의 표현에 집중된 출판물입니다.


독립출판은 이슈에 익숙한 미디어를 벗어나 우리의 일상과 친밀하고 밀접한 이야기를 접해볼 수 있는 문화 콘텐츠입니다. 우리는 이런 독립출판물의 매력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타인으로부터 공감받고 위로받으며 나 스스로의 모습을 찾아갈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력에 끌려 독립출판에 도전하기로 결정하니,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제 글을 다 쓰지?


....

책을 내려면 제본될 만큼의 글감과 본문의 양이 있어야 할 텐데 과연 내가 그 글을 다 쓸 수 있을지 의문이었습니다. 글을 쓴다는 건 생각보다 엉덩이의 지구력과 손가락의 근력, 마지막으로 뇌의 구동력이 엄청나게 활용되는 노동이니까요.


그때 알게 된 것이 바로!


서점 북티크에서 진행하는 '4월 글쓰기 챌린지'였습니다.


평소 SNS로 팔로우하며 열심히 좋아요를 눌러댔며 눈팅을 했던 터라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할 때마다 놓치지 않고 읽어보던 30대 잉여의 버릇이 드디어 빛을 발하던 순간이었습니다.


보자마자 '이거다' 싶어 두 번 생각할 거 없이 바로 신청 버튼을 눌러버렸습니다.


그렇게 호기롭게 시작했던 '4월 글쓰기 챌린지'는 생각보다 정말 정말 어려웠습니다.


하루마다 1개의 글을 쓴다는 건 마치 초등학교 시절 담임선생님께서 방학숙제로 내어주신 일기를 마지막 날에 몰아 쓰는 기분을 30일 동안 느끼는 경험이랄까요? 저의 근지구력이 바닥날 때까지 불태웠던 진격의 30일이었습니다 ㅠㅠ


그렇게 고생했던 챌린지의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100% 성공!!


하루에 한 편의 글을 쓴다는 건 생각 이상으로 귀찮고 고된 일이었고, 제가 얼마나 글쓰기를 힘들어하는지, 글쓰기가 단순히 타이포를 입력하는 행위가 아님을 절실히 깨닫게 된 30일이었습니다. ㅎㅎㅎㅎ


4월 글쓰기 챌린지 단톡방 첫인사
4월 글쓰기 챌린지가 무사히 끝난 후
4월 글쓰기 챌린지 100% 성공!!


드디어!


나의 첫 가제본 에세이(제목은 완성본에서 확인하세요 ^^)


저의 첫 에세이 초고로 제본(비록 가제본이지만) 된 책을 받아보니 마음속 깊이 독립출판에 대한 뽐뿌가 물밀듯 밀려왔습니다. 이대로 완성본까지 포기하지 않도록 꾸준히 다음 스텝을 밟아가려 합니다.






서점 북티크 안내

북티크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107 1층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독서모임을 진행하다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