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모 아카데미쿠스 Feb 15. 2023

판매 감소, 수출 부진, 화장품의 미래는?

내 제품 판매가격 빼곤 다 올랐다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 사업자는 상품개발 과정에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된다. 개인이나 주변 사람들의 경험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타겟 고객을 겨냥한 컨셉을 개발하고, ODM 회사와 여러 차례의 업무 미팅과 샘플 작업을 통해 완제품을 만들게 된다. 용기 등 패키지 디자인에도 열정을 쏟게 된다.




내 제품 판매가격 빼곤 다 올랐다


그런데 지금부터가 시작이다. 불경기다. 직장인들은 내 월급 빼곤 다 올랐다고 하는데, 내 제품 판매가격 빼곤 다 올랐다는 게 느껴진다. OEM 사업자도 가격을 올려서 내용물 원가가 올랐고, 박스비, 뽁뽁이, 택배비까지도 보통 최소 15%~20%가량 인상됐다. 그런데 미디어에서는 불경기라고 연일 떠들어대고, 경기침체가 심화할 거라고 겁을 주고 있으니 고객은 점점 지갑을 열지 않는다. 결국 화장품 판매자는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다. 수익성이 악화하는 것이다. 이는 소기업뿐 아니라 대기업들도 겪고 있는 현상이다. 대한민국 화장품 시장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화장품 산업은 경제 상황, 소비자 선호도, 기술 발전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미래를 단정적으로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앞으로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추세와 요인을 짚어봄으로써 장기적으로 대비해야 할 방향을 알 수 있다.


지속 가능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는 구매하는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점점 더 의식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화장품 브랜드를 찾고 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는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개인화가 부상하고 있다. 소비자는 자신의 특정 요구와 선호도에 맞춘 개인화된 제품을 찾고 있다. 화장품 산업은 맞춤화가 가능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화장품 산업은 이미 온라인 시장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브랜드는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온라인 채널에 투자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고 있다. 특히 COVID-19 상황을 겪으며 온라인 쇼핑에 더 익숙해졌다.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는 천연 및 유기농 성분으로 만든 제품을 찾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천연 및 유기농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전반적으로 화장품 산업은 경제 상황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성장률이 다를 수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화장품 회사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알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


할 수 있는 것만 하자


단, 소기업이 시장의 모든 트렌드에 대응하는 것은 어렵다. 위에 언급한 지속 가능성, 개인화, 온라인, 천연 및 유기농 시장 확대는 큰 흐름인 것은 맞지만, 반드시 위의 트렌드에 올라타는 것이 기업의 생존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할 수 있는 일만 해야 한다. 남들도 다 하는 일을 따라 하느라 기업의 에너지를 다 쏟는 것은 잘못된 선택일 수 있다. 일부를 포기하더라도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그쪽으로 가야 한다. 결국 창업자의 사업 철학, 브랜드 철학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한 발씩 거북이처럼 걷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단점을 보완하는 데 시간을 쓰지 말고, 우선 강점을 확실히 하는 편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빠 죽겠다. 대표가 어디까지 일해야 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