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관련 유튜브 채널 추천
유튜브는 리액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냈다. 리액션 비디오의 시작이 케이팝은 아니었지만, 현재 리액션 비디오의 중심은 케이팝 뮤직비디오 리액션이다. 김신식 평론가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표정이라는 새 비평 언어의 등장"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http://www.weiv.co.kr/archives/20396) 리액션 비디오는 영상을 보는 사람들을 보기 때문에 영상 속 사람들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그들의 표정이나 제스처가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지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물론 팬들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해 리액션을 연기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솔직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K-pop 리액션 유튜버 Kai Mastro는 노래의 아쉬움을 솔직하게 말한 위너의 'MILLIONS' 리액션 영상에서 "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나의 직업이기 때문에 이 일을 한다"라는 댓글을 남겼는데, 이는 리액션 유튜버에게 솔직함은 직업윤리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
여러 케이팝 전문 리액션 채널 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채널이 ReacttotheK다. 클래식 음악가인 Umu와 Kevin이 주로 등장하며, 그들의 동료 클래식 음악가들의 반응을 모은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 전문 비평의 영역에서도 음악의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하기는 전공자가 아닌 이상 어려운데, 클래식 음악가들이다 보니 화음 진행이나 악기의 배치 등 전문적인 분석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다. 한글 자막이 있는 영상이 별로 없어서 사실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를 때가 많지만, 코러스가 어쩌고 리듬이 어쩌고 하면서 흥분하는 음악 변태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다.
케이팝 뮤직비디오의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상징과 은유를 넣어 해석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이다. 물론 지나치게 해석에 집중하는 것은 다양한 가치를 가진 뮤직비디오를 납작하게 만들 위험이 있지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정도의 마음으로 뮤비 해석을 찾아보면 케이팝을 조금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해군수달 채널의 뮤비 해석은 늘 감탄하며 보게 된다.
케이팝 댄스 커버 채널은 정말 엄청나게 많다. 그중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East2West는 몬트리올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케이팝 댄스 팀으로, 현재 유튜브 구독자는 120만 명을 넘어섰다. 댄스 커버를 넘어 뮤직비디오 커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의상이나 배경 등도 원본 뮤비를 열심히 구현해서 더욱 재미있다. 아래 커버 중 Cherry Bomb 커버는 NCT 127 멤버들이 직접 리액션하는 영상이 올라오기도 했다. 그나저나 체리 밤 안무는 아무리 봐도 너무 훌륭하다.
아이돌 음악 전문 비평 웹진인 아이돌로지의 유튜브 채널이다. 크게 [안무분석 노동]이랑 [비하인드 크레딧] 코너가 있다. [안무분석 노동]에서는 활동곡 하나의 안무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비하인드 크레딧]에서는 다양한 이들의 협업의 결과물인 아이돌 음악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을 인터뷰한다. 김이나 작사가, 황현(모노트리) 작곡가, 황수아 뮤직비디오 감독 등 케이팝 팬들에게는 친숙한 이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다.
<유튜브는 아니지만 추천하는 케이팝 관련 컨텐츠들>
- 김앤박의 Best New K-Pop (V앱) : 김윤하 평론가님과 박희아 기자님이 매주 케이팝 신보를 리뷰한다.
- 뮤하이브 : 케이팝 뮤직비디오 아카이브. 뮤직비디오 감독별로 제작한 뮤비 목록을 볼 수 있다.
- 아이돌리즘 : 아이돌로지 편집장 미묘님의 신간. E-book으로만 구매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