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rgo Nov 25. 2018

일본에 취업한 일에 대하여 - 06

06 화에 대한 첨언

- 종이 이력서, 종이 이력서

  일본 기업에 취업을 하려고 하다보면 알게 되는 것이지만, 종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모두 다 요구합니다. 인터넷으로 이력서를 제출한 경우일지라도, 1차 면접에 갈 때 종이 이력서를 가져오라는 등 어쨌든 종이 이력서를 요구합니다. 신생 기업이나 IT, 게임 계같은 업종의 경우는 요구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만... 일본 취업을 한다면 종이 이력서가 필수가 됩니다. 간혹, 이력서에 '자필'로 쓰기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요즘은 자필을 요구하는 경우는 드물긴 합니다.

사진을 미리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 면접은 뭘 불어봅니까?

  당연히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만, 무조건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이 하나 있었습니다. '왜 일본에 취업하러 오느냐?' 라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의 의도는 다양합니다. 일본에 와서 잘 견딜 수 있겠느냐, 한국에도 좋은 동종업계 기업이 많은데 왜 하필 일본의 우리 기업이냐, 일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이냐... 의도야 어쨌든, 모두가 이걸 물어보므로 이건 반드시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스스로가 일본에 취업하는 이상, 스스로에게 이 이유가 있어야 하지요. 이 이유가 없거나 약하다면, 그러니깐 '굳이' 일본까지 가는 이유가 스스로에게 없다면, 일본 취업하는 과정도 힘들고 일본에 취업하고 나서도 고통받을 뿐입니다. 왜 일본에 가는지, 확실하게 스스로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왜 굳이 일본인가? 중요하고 지긋지긋한 질문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에 취업한 일에 대하여 - 0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