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 Lim Aug 06. 2019

스타트업 현타

1% 부족해도 티 나는 대표 가끔은 99% 부족해도 괜찮은 직원

가끔은 모든 걸 잘해야 하는 스타트업 대표보다 한 가지만 딥하게 잘하는 직원이고 싶다.


첫 번째 스타트업은 그냥 재미로 시작했고

두 번째는 세상을 바꾸고 싶어 큰 꿈을 안고 시작했다.


나는 개발자 출신이 아니고 그냥 패기 넘치는 미친 행동력을 가진 사람이다. 말하기도 전에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 그런 종류의 사람


그러다가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이 막막하거나 그 목표가 상실되면 이루 말할 수 없는 좌절감에 쏠리게 된다. 직장에서 일했더라면, 그냥 상사에게 솔직하게 말하고 같이 해결하려고 하거나 아님 상사에게 떠맡겨 버렸을 수도 있다.


지금은 내 문제도, 비지니스의 문제도, 직원의 문제도 모두 내가 다 떠안고 가야 하는 상황이니 나는 나를 돌보기 이 전에 다른 것들이 우선시 될 때가 많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아직까진 나에게 맡겨진 가족이 (결혼을 안 했으니 남편도 애기도) 없으니.. 큰 탈은 눈에 띄지 않는다.


즉, 스타트업 현타가 오면

가끔은 회사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뭐가 정답일까?

뭘 위해 살고 있는 걸까?

어떻게 살아야 할까?

5년 뒤에는 뭐가 되어 있을까?

지금 어떤 문제가 내 앞에 있는 걸까?

나 홀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끝까지 해결할 마음이 있는가?

나의 영감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되묻는다.

패션을 전공했지만 사업을 너무 하고 싶어서 작정하고 서른에 회계법인에 들어가 일한 적 있다. 여김 없이 신입이었지만 새로운 것들을 익힐 수 있어 신이 났었다. 지금도 사업을 운영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이 문제를 해결할 만한 사람을 찾거나 내가 관련된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개발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면 두 손 두 발 다 들고 해결하는데 눈 앞이 캄캄해진다.


새로운 개발자와 일한 지 어느덧 2개월, 패기 넘치는 외국인과 일하기 시작했으나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어느 정도 코딩의 의사소통은 가능했지만 일하는 스타일이 맞지 않으면 이 또한 새로운 문제였다. 아니 그냥 서로가 다른 거지,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으로서 제공할 수 있는 대우나 복지는 한계가 있어 최대한 신경 써주고 비전을 제시하고 신뢰를 쌓아가고 했으나.. 갑자기 개인적인 재정 문제가 발생하거나 대표나 팀원과의 호흡이 안 맞는다고 생각하면 그지없이 우리와 일 할 일말의 접점이 사라지기 일쑤다.


그러면 나는 잡을 수 없어 보내야 한다. 또다시


최저의 비용으로 주니어 개발자를 데리고 있자니 개발 속도가 더디고 정작 우리가 원하는 결과물은 안 나오고, 그러나 시니어 개발자는 우리가 더 페이 해야 하나 그만한 돈은 없고, 주니어를 길들이거나 키우거나? 아님 내가 개발을 배우거나.. (뭐 파이썬은 배워봐서 알지만 꽤 재밌었기에 직접 개발을 할 확률은 점점 60%..)



스타트업 현타는 매번 이런 식으로 반복된다.


현타 올 때마다 스트레이트로 30시간씩 코딩 공부하면 1년 뒤 진짜 뭐라도 만들고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나지막이 이렇게 내 생각을 정리해본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진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끝까지 포기 안 할 자신이 있는가?


결국은 내 머리보다 단단한 벽에 부딪치게 될 테지만 쓸데없는 박치기일까,
벽에는 아무런 영향을 못주고 내 머리만 다치게 될 뿐일까,
잘 풀리지 않는 문제를 반드시 풀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 가지 확실한 건, 절대 쉽게 포기하지 않으련다.

어려움을 예상했었고, 처음의 각오를 잊지 않을 것이기에.

그러려면 계속해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오늘도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용기와 끈기에 박수를 보낸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을 고민하는 20대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