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디노트 Jan 23. 2024

(매일 5분) 육퇴일기 (15)

마음먹고 사진 정리!

아이가 뒤에서 로보카 폴리 보는 사이에 호다닥 쓰는 육퇴일기다. "엄마 이거 어린이집에서 나오는 노랜데! " 아이 말에 맞장구도 쳐줘야 하고, 로보카 폴리 노랫소리가 계속 들려서 정신이 하나도 없지만 오늘도 적어본다! 호다닥


2024.01.23.화


◼️ 긍정적인 일

생각해 보니 데일리 리포트를 작성하지 않아서 오전 오후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오랜만에 데일리 리포트를 작성하고 하루를 시작했다. 모닝루틴 때 오래 잡고 있던 책 한 권을 마무리했다. 읽어야지 읽어야지 각 잡고 있으면 시간이 나지 않는데, 데일리 리포트에 적고 오전에 마무리할 계획을 세웠더니 뚝딱 읽혔다.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목표를 적고 계속 상기하는 건 정말 중요하다. 새로 다이어리 구매하고, 펜 구매하고 어렵게 생각할 거 없다.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이나 노션 등에 하루 계획을 러프하게 적어두는 것만으로도 하루가 달라진다.   


◼️ 복기

모닝루틴  <세계미래보고서 2024-2034> 읽으면서 등골이 서늘했다. 알고는 있었지만 AI 기술 발전이 직업 세계를 어떻게 바꿔놓고 있는지 찬찬히 읽어가면서  길이 막막해졌달까. 조승연 작가는 직업은  시대상을 반영한다고 했다. 신을 믿었을 때는 신학자가 권력을 가졌고, 철학의 시대가 됐다가 과학의 시대가 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 it 기술자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대학에 입학하면서 문과생들의 자조는 시작됐다. 물론 나도 알고 있었지만 어쩔  없다고 생각했던  같다. 그런데 이제는 그냥 그러려니 지나칠  있는 정도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 180 바뀔  분명해지고 개인뿐만 아니라 ai 기술을 우선순위에 두지 않는 기업은 도태될 것이다. 생성형 ai 수용하기 위해 재교육, 업스킬링, 리스킬링이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정확성 지구력보다 창의성, 리더십, 탄력성, 유연성, 스트레스 내성,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귀찮고 반복되는 일들은 ai에게 맡기고  차원 높은 사고를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제는 갓생사는 사람뿐 아니라 누구나 평생 배우고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 영감

"If you don’t like something just change. If you can’t, change your attitude."

요즘 모닝루틴 중 하나로 영어 회화를 하루 5~10분 정도 가볍게 하고 있다. 영어 회화 영상을 찾다가 영어 잘하기로 유명한 개그맨 김영철님의 영상을 보게 됐다. 영어 회화와 관련된 내용이었는데 위 문장이 마음에 남았다. 여러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텐데, 앞 문장이 생각할 거리를 줬다. 나는 왜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바꿔보려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 불평하고 불안해하는 태도. 나는 이 상황을 바꿀 수 없다는 걸 전제로 둔 사고방식을 바꿔봐야겠다.   


휴우~ 미루다 미루다  받아서 사진 정리를 했다. 아이가 태어난 이후로 휴대폰은 용량이 가득 찼으니 데이터를 정리해 달라고 꾸준히 성화다. 미리미리 사진 정리해야지 생각하지만  사진도  사진도 어떤 것도 지울 수가 없다. 시간이 ~분히 흘러야 비소로 지울 사진은 지울 마음의 준비가 된달까!

작가의 이전글 (매일 5분) 육퇴일기 (1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