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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카페 체험단 진행 방법

무턱대고 블로그, 카페 체험단 진행하면 돈 만 버릴 수 있습니다!!

by 이용학




블로그, 카페 체험단 진행, 어떻게 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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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회차에서는 인플루언서 광고를 진행하기 전에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블로그, 카페 체험단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runch.co.kr/@accouting2040/29


인플루언서 광고 활용 방안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고, 지금부터 블로그, 카페 체험단 진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언서랑 체험단의 차이점이 무엇이냐??

인플루언서는 파워블로그, 파워인스타래머에게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해서 포스팅(글)을 작성하는 방식이고, 체험단은 음식점이나 제품을 이용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서 후기처럼 포스팅(글)을 작성하는 걸 말합니다. 체험단은 추가로 돈이 들어가지는 않고, 블로거, 인스타그래머에게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많은 사장님들이 블로그 리뷰 체험단을 통한 음식점이나 카페 같은 소상공인 분들이 홍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체험단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체험단도 가장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메인 키워드랑 서브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선정하는 방식은 2화에서 막배포 블로그 활용하는 글에서 블덱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블로그 품질지수를 확인하고, 키워드 선정하는 방법도 작성해 두었습니다.


https://brunch.co.kr/@accouting2040/26


뿐만 아니라 메인 키워드는 주요 메뉴나 서비스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단어를 말하며, 예를 들어보면, 카페를 운영한다고 가정하면, 커피 라는 단어가 메인 키워드가 될 수 있고, 지역+커피 맛집 등 이런 식으로 의정부 지역에 커피숍을 운영한다면, 의정부 커피 맛있는 집, 의정부 커피 맛집 등으로 메인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선정하였다면, 블덱스 라는 사이트에서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의정부 지역에 위치한 카페라고 하면, 의정부 카페 맛집이 메인 키워드고, 그 주변 지역인 양주 커피 맛집, 서울 커피 맛집 등 주변 지역에 커피를 붙혀서 서브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 => 해당 브랜드가 매출을 극대화 낼 수 있는 키워드

서브 키워드 => 메인 키워드를 뒷받침해줄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광고 예산이 부족하다면, 가장 먼저 브랜드 키워드는 막배포 블로그로 포스팅을 해서 저비용 고효율을 내고, 그 다음으로 인플루언서는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 메인 키워드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제목으로 "의정부 커피 맛집, "OO 커피숍" 분위기가 좋다! 등으로 메인 키워드는 맨 앞에 놓고, 브랜드 키워드를 서브 키워드로 잡아서 뒤에 작성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키워드만 잘 잡아주면, 모든 광고는 끝입니다!!!!




블로그 체험단 말고도, 카페 체험단도 많은 사장님들이 진행하는 광고 중 하나인데요. 카페 체험단 광고꾸준히 게시글이 형성되는 카페회원들간의 소통이 활성화된 카페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 체험단은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노하우로는 (1) 잠재고객이 많이 확보된 네이버/다음 카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의정부 지역에 운영하는 카페다 하면, 네이버 카페에 "의정부"라고 검색해 랭킹 순 > 멤버 순 > 새글 수를 순서대로 카페 리스트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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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가장 높은 랭킹의 카페인 "양주맘&의정부맘" 카페를 들어가보면, 네이버 카페 메인 화면에 이벤터&체험단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카페 매니저에게 연락하여 카페 광고 진행 방법 및 견적을 체크해보면 되고, 단순히 배너 광고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양주맘&의정부맘"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을 나만의 가게로 유입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 가게 SNS를 연동하여 오프라인 이벤트와 병행하여 진행하면 극대화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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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지역 키워드로 검색 후 랭킹순이 높은 지역 카페를 2곳 정도 선정해서 광고를 진행하고, 그 외에 커피를 자주 사먹는 직장인이나 커피숍이 호수나 관광지 근처라면 주말에 관광객들을 유도할 수 있는 카페도 2곳 정도 추가로 선정해서 같이 홍보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정부 커피숍 운영한다고 가정해서 카페 리스트 선정하면, 양주맘&의정부맘과 의정부맘들의 모임 이 두곳을 체택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에 월급쟁이 부자들 혹은 달구지캠핑, 국내여행 커뮤니티 이런 곳을 선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에 노출이 되려면, 우리 가게에 대해서 쓴 글이나 사진이 잘 노출이 되어야 됩니다. 물론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카페 매니저에게 전달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키워드는 본문에 몇 개 정도 넣어야 되고, 실제 방문한 사진도 몇 개 정도 넣어야 됩니다.


글을 작성할 때는 객관적인 내용보다는 본인이 직접 경험한 것같은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야 되고, 실제 경험을 한 것처럼 작성해야 됩니다.


본문에 지도를 넣어서 위치를 알려주는 것도 좋고, 카페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행사도 전해서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노출이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노출되기를 바라는 메인 키워드나 브랜드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에 넣고, 해시태그에도 해당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진짜 마지막으로!!!! 카페 리스트를 선정하였다면, 해당 카페 리스트의 모니터링도 중요합니다. 카페에 체험단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게시글에 어떤 댓글들이 달리는지 부정적인 댓글이 달리는 게 아닌지 체크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나 카페 체험단 광고는 대표인 본인이 직접 체크를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고객들의 반응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모든 사항을 체크해 보셨다면 모두 해결된거고, 설명드린 부분이 이해가 조금 안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1:1 채팅으로 문의주시면 실시간으로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을 작성해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s2kC2y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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