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moo Mar 15. 2021

주인 없는 공간에는 멈춰버린 시계가 있다

노력과 정성으로도 채울 수 없는 것

설날을 맞아 할머니 댁에 다녀왔다. 연갈색 소파며 비취색 도자기며 익숙한 물건들이 할머니를 대신해 손녀딸을 반겼다.


청소로 분주한 엄마, 아빠를 따라다니며 할머니 공간을 살폈다. 할머니가 병원에 가신 후로도 그 아들은 매일같이 엄마 집에 출근 도장을 찍은 모양이었다. 먼지 한 톨 없는 선반과 식탁, 햇볕 아래 널려있는 카펫, 가지런히 정리된 쿠션이 주인 없는 공간에서 일어난 그간의 일을 말해주고 있었다.

Photo by Sven Brandsma on Unsplash

하지만 집주인의 부재는 어떻게든 티가 날 수밖에 없었다. 안방 달력은 한 달 전에 멈춰 있었고, 행거엔 철 지난 패딩 점퍼가, 거실엔 멈춰버린 벽시계가 주인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다. "아빠! 시계 약 다 됐어요." 나의 외침에 아빠는 새 건전지를 가져왔다.


건전지를 갈아 끼우는 아빠의 손길이 슬퍼 보인 건 기분 탓이었을까. '빈 집처럼 안 보이려고 신경 썼는데 놓친 게 있었네' 하는 쓸쓸한 목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할머니 아들이 서글픈 표정으로 빈 집 문을 열고 들어가는 일이 어서 끝났으면 좋겠다. 액자 속 웃고 있는 할머니 대신 "아이고, 이게 누고. 언제 내려왔노." 하는 진짜 할머니 목소리가 손녀딸을 반겨주면 좋겠다. 할머니 공간이 하루빨리 예전의 모습을 되찾았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는 싫은데 브런치는 하고 싶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