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용연 Jul 29. 2023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언어는 자기 성장의 중요한 방법이다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언어 표현이 풍부한 사람들이 있다. 단순히 언변이 좋거나, 스타 강사처럼 물 흐르듯 말을 잘하는 것과는 약간 다른 결이다. 뭐랄까, 말에 그 사람의 색채가 담긴 기분? 책을 고를 때도 말과 생각을 촘촘하게 표현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선호한다. 닮고 싶고, 내가 지향하는 말의 결이다.


장기하 [상관없는거 아닌가]를 읽다가 적어둔 메모. 음악이든 글이든 참 똑똑하고 언어가 섬세한 사람임을 느꼈다.


위와 같은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아보자면 첫째로는 말이 빠르지 않다. 충분히 말에 자신의 구체적으로 담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는 듯 보인다. 그리고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려 노력한다. 유식해 보이려 무조건 어려운 말을 쓴다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과 맥락에 맞는 워딩(wording)을 잘할 줄 아는 것 같다. 다행히도 이런 것들은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충분히 기를 수 있는 역량이다.  



유퀴즈 204화 중에서



동시에 내 생각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자주 해야겠다.  무언가를 경험하고 ‘정말 좋았어요’라는 단순한 감정 표현에 그치는 게 아니라, ‘좋아요’라는 감정의 그룹 필터를 해제해서 ‘어떻게’ ‘왜’ 좋은지 구체적으로 풀어내는 습관을 들이며 나와 타인과 세상을 이해하는 결을 촘촘하게 만들어보자.


지난 금요일 다녀온 ‘콩치노 콩크리트 콘서트홀’은 정말 좋았다 - 1) 평소에 일상을 정신없이 사느라 그간 챙기지 못했던 나의 내면과 생각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서 좋고 2) 파주까지 가는 동안 자유로의 여름 풍경도 좋았고 3) 평소라면 스스로 선곡하지 않았을 클래식 음악들을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도 이렇게 나의 희로애락과 다양한 감정을 잘 풀어서 표현해 보자. 언어에 있어 모국어일지라도 게을러지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튼, 운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