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번째 광고일기
제발 라면 끓인다면 한강은 만들지 말아줘 ♪♬
기본정보
광고 선정 기준
4위
Background
라면 2위 브랜드로서 광고를 통해 매출 극대화
광고를 통해 진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강화
상황분석
2019년 주요 국가 인스턴트 라면 연간 소비 순위 압도적 1위 차지 (출처 : statista)
한국의 연간 1인당 라면 소비량은 75.6개로 세계 1위 → 평균 4일마다 한 끼는 라면을 섭취
국내 라면시장 규모 1조 1,300억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상반기 7.2% 성장하여 사상 최대치 기록
코로나 19로 인한 집콕 확산으로 온라인 매출 급증과 봉지라면 비중 확대
코로나 19로 해외시장에서도 한국 라면이 비상식량으로 각광 받음
2019년 국내 라면 기업별 점유율 (출처:식품산업통계정보) → 과점시장
1위 : 농심 (52%)
2위 : 오뚜기 (24%)
3위 : 삼양 (11%)
4위 : 팔도 (10%)
기타 등등
국내 라면 시장 점유율 지속적인 확대로 2019년 23.4% 점유율 차지 (출처:닐슨코리아)
진라면의 시장점유율은 계속해서 상승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신라면과의 점유율 차를 지속적으로 좁힘)
가격 동결 및 바람직한 사회공헌 행보 등 착한 기업의 이미지로 자리매김
2019 국내 봉지라면에 대한 소비자 행태 조사 (출처: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1) 떠오르는 대표적인 라면 브랜드 : 신라면 (46%) > 진라면 (22%)
2) 가장 자주 구매한 라면 브랜드 : 진라면 (26.4%) > 신라면 (23.5%)
3) 향후 구매할 의향이 있는 라면 브랜드 : 진라면 (26.4%) > 신라면 (20%)
맛이 비슷해 서로 대체될 수 있는 종류별 라면이 많이 존재
오래된 역사로 높은 브랜드 로열티 지니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성장 → 영향력 있는 인기 유튜버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지속적으로 진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 및 니즈 강화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서브타겟 : 새로운 라면에 대한 도전정신이 있는 사람
심리학적 분석
메인타겟 : 라면 물 조절 방법에 대한 니즈 존재
서브타겟 : 트렌디하고 신선한 라면 레시피에 대한 관심도 높음
광고목표
타겟의 상황을 공감하는 스토리와 진라면을 활용한 레시피를 알려주어 구매를 유도한다.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트렌디하지는 않은 라면
광고 후 인식/행동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광고컨셉
Creative Guideline
중독성 있는 CM송 제작
랩과 멜로디 라인 작사 작곡
B급 개그코드의 톤앤매너 유지
실제 경험한 스토리를 가사로 활용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 (쌈장라면, 멜젓라면, 크림라면, 마요라면, 마라라면, 과나식 생라면)
라면 무조건 잘 끓이는 법 등 실생활에 밀접한 정보 활용
더보기 란에 레시피 정보 자세하게 기입
랩시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