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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네 Nov 02. 2020

SIT SAT CHECK

37번째 광고 일기

명품 시세체크 트렌비


'SIT SAT CHECK, 명품 시세체크 트렌비' 본 광고를 보고 나서 가장 처음 든 생각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였다. 꼭 있어야 할 요소만 있는 진국 광고. '시세체크'를 'SIT SAT CHECK'로 표현한 것도 인상적이었다. 


명품의 시세를 체크하는 방법을 3단계로 압축하여 알려주는 광고, 37번째 광고 일기의 주인공은 명품 시세체크 애플리케이션 '트렌비'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명품 시세체크 트렌비
기본정보

- Client : 트렌비

- Agency : 미디언스 금요일여섯시

- Production : 금요일여섯시

- Brand :  트렌비

- Model : 김용지

- Date : 2020.09.22

- Project : TVCF, 유튜브



광고 선정 기준

1. 카피의 유형 (by 책 '죽이는 한마디') : 영어 짜맞춤의 원리

헤드카피 : SIT SAT CHECK

*영어 짜맞춤의 원리 : 초등학생 영어 실력으로 단순 명료한 메시지를 던짐


2. 오감의 강도 및 순위

1위 : 시각 ★★★★☆

2위 : 청각 ★★★☆☆

공동 3위

후각 ☆☆☆☆☆

미각 ☆☆☆☆☆

촉각 ☆☆☆☆☆


3. 광고 인지율 vs 상표 인지율

광고인 지율 ★★★★☆

상표 인지율 ★★☆☆☆



Background

광고를 통해 명품 시세 체크 어플 '트렌비' 인지도 제고

광고를 통해 트렌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강화


상황 분석

- 시장 및 경쟁자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 및 외부 활동 감소로 패션 시장의 상황 좋지 않음 : 42조 4,704억('17년) → 43조 2,181억('18년) → 41조 6,441억('19년) → 39조 4,376억('20년)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2021년 패션 시장 38조 원까지 하락 예상

편의점을 제외한 모든 오프라인 유통채널 전년 동월 대비 하락

패션업계의 O2O 서비스 활발

명품 브랜드 소비 확대


- 자사

트렌비 : 인공지능(AI) 기반 명품 구매 플랫폼

LED 전광판에서 모티브를 얻어 로고 새롭게 변경

최저가 스캐너 론칭 : 자체 개발한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도와줌 (전 세계 약 150만 개 상품의 최저가 비교)

2020년 7월, 110억 원 규모 시리즈 B 투자 유치 마무리하며 총 180억 원의 누적 투자 유치 기록

국내 온라인 명품 구매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

전 세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정보 한 번에 전달

프라다, 멀버리, 버버리 등 친환경 명품 기획전 진행


- 소비자

코로나 19 장기화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 확대

코로나 19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 확대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

지속 가능한 필환경 트렌드 확산

그린슈머로의 행보


광고 타깃

인구학적 분석

2030 세대

심리학적 분석

브랜드의 가치관을 중요시 여김

가치소비 중시

디지털 친화적

최신 트렌드에 민감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색깔, 이색적인 경험 추구


광고 목표

온라인 쇼핑을 애용하는 2030 타깃들에게 트렌비 USP를 직관적으로 알림


현재 타깃의 인식/행동

트렌비의 USP에 대한 낮은 인지도

명품 온라인 가격 비교에 대한 니즈 존재

명품 쇼핑에 대한 관심 증대


광고 후 인식/행동

트렌비의 명품 시세체크 기능에 대한 인지도 제고

트렌비의 AI 시세체크 기능 인지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 Key Insight : 명품 시세 확인에 대한 불편함을 트렌비의 USP로 해결 가능

- 소비자 약속 : 앉고 세팅하고 트렌비를 체크하기만 하면 명품 시세체크 완료

- Solution : 트렌비의 USP를 쉽고 간단하게 전달함으로써 트렌비의 잠재 고객 확보


광고 콘셉트

SIT SAT CHECK

명품 시세체크 트렌비


Creative Guideline

어플이 필요한 상황 제시 (명품이 끌릴 때, 명품이 탐날 때, 명품이 사야 할 때)

전 세계 명품의 세일 정보를 찾아주는 쇼핑 AI USP 언급

카피의 중의적 표현을 제시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이목 집중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Tone & Manner로 통일



스텝을 밟는 광고


SIT V SAT V CHECK, 한 단어에 한 행동이 배치된다. 그리고 이 행동은 곧 트렌비로 향하는 스텝이 된다. 내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스텝이 그려진다. STEP 1. SIT, STEP2. SAT, STEP 3. CHECK. 그리고 명품 시세체크가 필요한 날이 도달하면 나는 트렌비 어플을 켜 이러한 스텝을 밟고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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