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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네 Nov 02. 2020

생존자, 응답하세요

38번째 광고일기

어제까지 우리가 알던 세상은 더 이상 없습니다


"광고 참 잘 만들었다." TV를 같이 보던 아빠가 본 광고를 보고 감탄 섞인 어조로 말했다. 50대 후반의 나의 아버지는 게임을 하지 않으며 광고에 볼 때 부정적으로 바라보곤 한다. 그의 이런 찬사는 아주 드문 일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 광고를 기억하고 있다. 


이 광고를 볼 때면 좀비를 소재로 하여 성공한 드라마와 영화가 떠오른다. '이제까지 우리가 알던 세상은 더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배우 정우성과 혜리의 대사는 좀비의 범주 하에도 잘 어울리지만 요새 우리의 세상과도 잘 어울리는 듯하다. 38번째 광고일기의 주인공은 'S.O.S : STATE OF SURVIVAL'이다.



S.O.S :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 혜리(Hye-ri Lee) TVC 본편(Full)
S.O.S :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 정우성(Woo-sung Jung) TVC 본편(Full)
기본정보

- Client : 펀플러스

- Agency : 대홍기획

- Production : 꾸욱꾸욱

- Brand : S.O.S :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

- Model : 정우성, 혜리

- Project : TVCF, 유튜브



광고 선정 기준

1. 카피의 유형 (by 책 '죽이는 한마디') : 관련 X


2. 오감의 강도 및 순위

1위 : 시각 ★★★★☆

2위 : 청각 ★★★★☆

공동 3위

후각 ☆☆☆☆☆

미각 ☆☆☆☆☆

촉각 ☆☆☆☆☆


3. 광고 인지율 vs 상표 인지율

광고인지율 ★★★★☆

상표인지율 ★★★★★



Background

광고를 통해 S.O.S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

광고를 통해 S.O.S 유저 확보


상황분석

- 시장 및 경쟁자

코로나 19 상황으로 게임 시장 활성화 : 2020년 세계 게임 시장은 1,460억 달러 (한화 약 179조 650억)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출처 : 시장조사 업체 뉴주 보고서)

코로나 19 상황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 활성화 : 2020년 콘솔 게임 시장 전년 대비 6.8% 성장한 452억 달러 (한화 약 54조 4,208억)으로 예측

경쟁자 : PC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등


- 자사

2020년 10월 20일, 서비스 출시 이후 인기 순위부터 매출 모두 가파른 상승 곡선

2020년 10월 22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초 59위로 매출 시작되어 11위까지 수직 상승

동종 장르 분야에서 전체 인기 및 매출 순위 1위 차지하며 전략 매니아들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음

공식 카페 회원 수 49,000명 선으로 급증

게임의 주요 인기 요인 : 전략 시뮬레이션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S.O.S를 찾아라!' : SNS에서 AR로 구현된 좀비를 처치한 후 이를 캡처해 공식 카페에 인증

2) 'SNOW에서 S.O.S를 찾아라!' : 인기 카메라 어플 '스노우(SNOW)'의 필터를 활용한 후 개인 SNS에 업로드

3) '대세를 따라, 좀비 댄스 챌린지!' : 인플루언서들의 화려한 좀비 댄스 챌린지를 감상한 후 이를 인증


- 소비자

게임의 주 사용자 연령대 : 10대~30대

전략 시뮬레이션에 대한 니즈 존재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하는 1030세대

심리학적 분석

게임 세계관 중시

수수께끼 분석 과정이 포함된 게임 선호


광고목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하는 1030 타겟들에게 S.O.S:STATE OF SURVIVAL 게임이 극강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기대감 증폭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다양한 게임, 콘텐츠 등으로 여가시간을 보냄

좀비 콘텐츠 선호

전략 수수께끼 게임 선호

가상현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있음 


광고 후 인식/행동

한국인의 전략게임, STATE OF SURVIVAL

흥미진진한 좀비 전략게임 S.O.S 인지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 소비자 약속 : 생존력 갑! 한국인의 전략게임, STATE OF SURVIVAL

- Solution : 빅모델의 영화 같은 연출을 통해 전략게임에 서스펜스를 더함으로써 TOM 확보


광고컨셉

전 세계를 놀라게 한 한국인의 저력으로 좀비에 맞서라

생존력 갑! 한국인의 전략게임, STATE OF SURVIVAL


Creative Guideline

브랜드 평판이 좋은 인지도 있는 빅모델 활용

광고 모델의 나레이션을 활용한 1인칭 시점으로 세팅

광고 모델의 생생한 연기를 활용한 광고 연출

다양한 컨셉의 시리즈 광고 계획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공포스러운 Tone & Manner로 통일

게임의 스토리를 반영하여 전개

광고 마지막 부분에 게임 장면 삽입



영화 예고편 같은 광고


본 광고를 보며 영화 예고편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의 엑기스 혹은 그 전후 부분을 완벽하게 편집하여 압축한 영화 예고편은 영화의 기대감을 한층 높여주는 존재이다. 즉, 본 광고는 S.O.S의 예고편인 것이다. 영화 예고편은 매끄러운 스토리텔링과 매력적인 소개 문구가 중요하다. 광고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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