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번째 광고일기
어제까지 우리가 알던 세상은 더 이상 없습니다
이 광고를 볼 때면 좀비를 소재로 하여 성공한 드라마와 영화가 떠오른다. '이제까지 우리가 알던 세상은 더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배우 정우성과 혜리의 대사는 좀비의 범주 하에도 잘 어울리지만 요새 우리의 세상과도 잘 어울리는 듯하다. 38번째 광고일기의 주인공은 'S.O.S : STATE OF SURVIVAL'이다.
기본정보
- Agency : 대홍기획
- Production : 꾸욱꾸욱
- Model : 정우성, 혜리
광고 선정 기준
Background
광고를 통해 S.O.S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
광고를 통해 S.O.S 유저 확보
상황분석
코로나 19 상황으로 게임 시장 활성화 : 2020년 세계 게임 시장은 1,460억 달러 (한화 약 179조 650억)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출처 : 시장조사 업체 뉴주 보고서)
코로나 19 상황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 활성화 : 2020년 콘솔 게임 시장 전년 대비 6.8% 성장한 452억 달러 (한화 약 54조 4,208억)으로 예측
경쟁자 : PC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등
2020년 10월 20일, 서비스 출시 이후 인기 순위부터 매출 모두 가파른 상승 곡선
2020년 10월 22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초 59위로 매출 시작되어 11위까지 수직 상승
동종 장르 분야에서 전체 인기 및 매출 순위 1위 차지하며 전략 매니아들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음
공식 카페 회원 수 49,000명 선으로 급증
게임의 주요 인기 요인 : 전략 시뮬레이션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S.O.S를 찾아라!' : SNS에서 AR로 구현된 좀비를 처치한 후 이를 캡처해 공식 카페에 인증
2) 'SNOW에서 S.O.S를 찾아라!' : 인기 카메라 어플 '스노우(SNOW)'의 필터를 활용한 후 개인 SNS에 업로드
3) '대세를 따라, 좀비 댄스 챌린지!' : 인플루언서들의 화려한 좀비 댄스 챌린지를 감상한 후 이를 인증
게임의 주 사용자 연령대 : 10대~30대
전략 시뮬레이션에 대한 니즈 존재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심리학적 분석
게임 세계관 중시
수수께끼 분석 과정이 포함된 게임 선호
광고목표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좀비 콘텐츠 선호
전략 수수께끼 게임 선호
가상현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있음
광고 후 인식/행동
한국인의 전략게임, STATE OF SURVIVAL
흥미진진한 좀비 전략게임 S.O.S 인지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광고컨셉
생존력 갑! 한국인의 전략게임, STATE OF SURVIVAL
Creative Guideline
브랜드 평판이 좋은 인지도 있는 빅모델 활용
광고 모델의 나레이션을 활용한 1인칭 시점으로 세팅
광고 모델의 생생한 연기를 활용한 광고 연출
다양한 컨셉의 시리즈 광고 계획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공포스러운 Tone & Manner로 통일
게임의 스토리를 반영하여 전개
광고 마지막 부분에 게임 장면 삽입
영화 예고편 같은 광고
본 광고를 보며 영화 예고편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의 엑기스 혹은 그 전후 부분을 완벽하게 편집하여 압축한 영화 예고편은 영화의 기대감을 한층 높여주는 존재이다. 즉, 본 광고는 S.O.S의 예고편인 것이다. 영화 예고편은 매끄러운 스토리텔링과 매력적인 소개 문구가 중요하다. 광고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