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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이야기를 제공하는 브랜드

예술경영 함께 공부할까요? 38화

 Chapter. 예술경영 입시 함께 공부할까요? 38화. 4줄 요약




✅ 제품에 대한 팩트보다는 기억에 남을만한 에피소드가 더 큰 힘을 발휘하곤 한다.

✅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이야기할만한 스토리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되기.

 일반경영 사례. 추운 겨울에도 잘 팔리는 탄산음료, '코카콜라 (Coca Cola)'

 예술경영 사례. 예술이 있는 일상을 만들고 예술가의 성공을 돕는, '뚜누 (Tounou)'




 Chapter.1  브랜드를 대표하기까지 하는 이야깃거리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 브랜드를 대표하기까지 하는 이야깃거리


약 2년 전, 식품업체 빙그레가 창립 53주년을 맞아 특색있는 브랜드 캐릭터를 만들었다.

빙그레 왕국의 왕위계승자이자인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는 국왕, 즉 아버지로부터 

빙그레 인스타그램 채널 운영과 팔로워 수 증가라는 미션을 받고 소비자들 앞에 처음 등장했다. 


빙그레 로고 모야의 귀걸이, 바나나맛 우유 포장용기를 닮은 왕관,

빵또아 아이스크림 모양 바지에 꽃게랑/메로나 장식이 된 봉,

끌레도르 아이스크림 부츠와 빙그레, 요플레 훈장 등 온갖 빙그레 제품으로

몸을 도배하다시피 한 '빙그레우스' 왕자는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단순한 캐릭터 뿐 아니라 '빙그레 왕국'이라는 세계관을 창조하여

빙그레의 제품과 관련된 수많은 등장인물을 소개한 것도 이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끈 요인 중 하나다.

왕국의 가장 오래된 비서 ‘투게더리고리 경’(투게더 아이스크림), 

농부 비비빅,  요정과 닮은 옹테 메로나 부르쟝, 왕국의 호위무사 ‘더위사냥’, 

열쇠공 끌레도르(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등의 인물은 이 세계관 자체에 열광하는 팬을 만들어냈다.


빙그레우스 왕자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주에 세 번 업로드했고,

다른 제과업계나 식품업계의 브랜드 영상에 비할 수 없는 인기를 자랑했다.

특히 ‘빙그레 메이커를 위하여’라는 애니메이션 영상은 코믹한 가사와는 달리

더빙을 맡은 뮤지컬 배우들의 호연과 뛰어난 애니메이션의 수준으로 640만 뷰를 기록했다. 


빙그레의 이러한 '세계관 마케팅'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빙그레에

새롭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더하여 브랜드 이미지 자체를 쇄신하는 데 성공한 모범사례다.

엉뚱해보이기까지 하는 본격적인 '빙그레 왕국' 세계관이 MZ세대들의 취향과

맞아떨어져 기존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지지를 강화하고, 

새로운 소비자들을 발굴할 수도 있는 역할을 해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빙그레의 사례에서 주목할 점은 당시 사람들의 '빙그레 왕국' 세계관에 대한 반응이다.

각종 소셜미디어에는 이런 파격적인 세계관과 애니메이션을 퍼나르며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 많았고

일상에서도 소소한 이야깃거리로 '빙그레 왕국'을 언급하는 경우도 많았다.

하나의 브랜드에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일 수 있게 하는 '이야깃거리'의 힘을 볼 수 있는 것이다.





 Chapter.2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이야기를 꺼내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빙그레의 제품들



✅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이야기를 꺼내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빙그레의 제품은 한국에서 태어난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다.

부모님과 목욕하고 나오는 길에 사먹는 바나나우유, 

뚜껑까지 핥아먹어야 진짜 다 먹었다고 얘기할 수 있는 요플레,

'올 때 메로나'와 같은 현대밈까지 만들어내며 오랜 인기를 자랑하는 '메로나' 등

한국의 문화와 깊이 연관되어 있는 토종 브랜드이다.


하지만 '빙그레 왕국' 마케팅에서 사람들이 주목한 것은 이러한 제품 자체에 대한 팩트가 아니다.

메로나에 진짜 메론이 얼마나 들어갔고, 다른 메론맛 아이스크림에 비해 어떻게 더 잘 메론 맛을 구현해냈는지

이러한 이야기에 소비자들은 큰 관심을 쏟지는 않는다. 

물론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소비자들은 있겠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즐거운 이야깃거리'가 될만한 요소가 적은 이야기인 것이다.


유발 하라리의 말대로,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는 동시에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존재라면

브랜드가 그러한 사람들의 구미에 맞게 좋은 이야깃거리를 제공할 때

브랜드가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기회를 맞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빙그레의 성공을 보고 있자면, 어쩌면 유발 하라리의 말과 빙그레의 '이야깃거리'를 제공해주려는

마케팅의 기획의도가 옳았다고 볼 수 있겠다.



연예인들의 '공항패션' (출처:스타뉴스)



브랜드가 제공하는 이야깃거리가 꼭 즐겁기만 할 필요는 없다.

연예인들이 출국할 때 찍히는 '공항패션'은 수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다.

내가 좋아하거나 선망하는 연예인이 착용하는 브랜드의 아이템들은 

품절대란을 일으킬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 때가 많다.


이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내가 앞서가는 사람임을 보여줄 수 있는,

트렌디함을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브랜드나

'가치소비'에 맞게 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야기나 가치에 공감할 수 있도록

철학과 사회적 의식에 관한 이야기를 가지는 브랜드 등

어떤 방식으로든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될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브랜드라면

성공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Chapter.3 일반경영 사례로 보는 '브랜드의 스토리' : 코카콜라 (Coca_cola)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오케이'다음으로 지구상에 널리 퍼진 단어다.
코카콜라를 판매하는 국가 수는 유엔 회원국보다 맣다.
코카콜라만큼 세계화와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브랜드는 없다.
- 미국의 문솨사학자 아멘다 사이폰 -



코카콜라는 하루 평균 19억 잔, 1초당 2만1990잔이 판매되는세계적인 음료다. 

음료업계에서는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브랜드 스스로도 다른 음료브랜드가 아니라

물 자체를 라이벌로 생각할 정도로 이미 코카콜라는 음료의 위상을 아득히 뛰어넘었다.

100년이 넘게 코카콜라의 라이벌로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또다른 공룡기업 펩시콜라도

실질적으로 코카콜라의 위상과 점유율을 뛰어넘은 적은 없다.


전 세계 200여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콜라에서 수확한 성공을 기반으로

환타,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조지아, 스프라이트 등 500여 개의 브랜드를 보유 중이다. 

이 중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만 21개가 넘는다. 

현재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무려 1,061억 달러에 달한다.


코카콜라가 이렇게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던 배경에는 물론

코카콜라의 훌륭한 브랜딩과 마케팅도 있겠지만

콜라라는 음료가 가지고 있는 매력 때문일 것이다. 

다른 음료수에 비해 압도적인 인기를 가지는 콜라는 

그 달콤한 맛과 시원한 탄산으로 누구나 좋아할만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코카콜라에게도 고민이 하나 있었다. 탄산음료라는 제품 자체가

무더운 여름에는 너무나 잘 어울리는 음료이지만, 추운 겨울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코카콜라는 마케팅으로 이 약점을 극복할 방법을 찾아야 했다.



코카롤라를 상징하는 산타/북극곰



코카콜라는 겨울 광고비에 여름만큼 많은 자원을 쏟아붓는다.

코카콜라 측은 “겨울은 탄산음료를 찾는 사람이 줄어드는 계절이지만,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겨울 마케팅에도 큰 공을 들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코카콜라가 2012년 11~12월 들인 광고비는 여름 못지않다. 

6~8월과 월별 평균을 비교하면 80% 수준이며, 당시 런던올림픽으로 들인 광고비를 감안하면

여름과 겨울 광고비에 사실상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러한 광고비를 바탕으로 코카콜라는 '산타'와 '북극곰'을 대표캐릭터로 내세워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었다.

빨간 옷을 입고 하얀 수염을 기른, 배가 나왔으며 장난기가 많은 산타클로스의 이미지가

바로 코카콜라의 마케팅에서 확립되었다. 이전까지만 해도 문화권에 따라 제각각이던, 또한

성직자에 가까웠던 산타의 이미지를 '코카콜라를 좋아하는 친근한 할아버지'로 만든 것이다.

이런 친근한 이미지를 통해 코카콜라는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된다.


또한 탄산음료의 청량한 이미지를 얼음으로 가득한 빙하와 그 곳에서 사는 북극곰의 이미지에 덧씌워

북극곰을 대표 캐릭터로 내세운 광고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

이 북극곰 역시 장난기 가득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유쾌한 산타와 북극곰을 통해 '코카콜라와 함께라면 재미와 행복이 가득하다'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 것이다.


이 덕분에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여름용 음료라고 생각되던 코카콜라의 겨울 매출이 크게 늘었고

코카콜라는 이후로도 여름과 겨울을 가리지 않는 사계절 음료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게 된다.

유쾌한 '산타'와 '북극곰'이란 매력적인 캐릭터와 이야기는 부진하던 매출을 상승시키고

제품의 이미지를 바꿀 정도의 힘을 보여줬다. 





 Chapter.4 예술경영 사례로 보는 '브랜드의 스토리' : '뚜누(Tounou)'



뚜누의 로고



✅ 예술이 있는 일상을 만들고 예술가의 성공을 돕는, '뚜누 (Tounou)'


예술가들의 삶은 매우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여 의미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시대를 불문하고 멋지고 의미 있는 일 중 하나로 여겨졌으며,

지금도 수많은 예술가들이 세상과 예술계에 의미를 더하기 위해 열심히 자신의 작업에 매진 중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예술가들의 삶은 쉽지가 않다.

유명한 예술가가 아니라면 작업을 통해 생활이 유지될 정도의 벌이를 해내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데다가, 생업과 함께 예술을 병행하는 것은 체력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많은 힘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모두가 성공을 한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건 불가능한 일이다. 누군가는 자신의 꿈을 포기하고 만다.


'뚜누'의 창업자 김현태 대표 역시 2018년까지 사진작가로 활동하다

현실의 어려움에 부딪쳐 꿈을 포기했다. 작품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이나 플랫폼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몸소 겪은 김대표는 직접 그러한 플랫폼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뚜누'를 창업하여 지금 주목받는 아트 커머스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뚜누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소개하는 김현태 대표 (출처: 한국경제)


뚜누는 독립예술가와 소비자, 제조업체를 연결하는 예술상품 브랜드 숍이다.

아티스트들이 예술작품을 이미지화하여 뚜누 내 개인 브랜드숍에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폰케이스, 쿠션, 액자, 매트 등 다양한 상품에 이미지를 적용해 

생산, 배송 CS까지 일련의 과정을 모두 대신해준다. 

아티스트들이 창작에만 열중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을 완성한 것이다.


또한 예술작품을 상품에 적용하고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예술작품이 반영된 상품을 자동 추천하는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김 대표는 “작가들이 상품 제작 업체를 알아보고 제작을 의뢰하고 소비자 주문을 받아 

물류와 고객관리까지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뚜누에서는 가능하다”며 

“작가는 예술 활동에 전념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뚜누는 홈페이지에 브랜드의 미션을


"예술은 독자적인 생각을 독자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는 모든 행위입니다.

비단 특정한 아티스트만 예술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자신만의 독자적인 삶을 살아가는 아티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니, 우리 모두는 아티스트로 살아가야만 합니다.

여러분의 예술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뚜누는 여러분의 일상 곳곳에 예술상품으로 영감을 전달합니다.

이제 전시회나 특별한 날에만 예술을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일상을 뚜누와 함께 예술로 채워보세요."


라고 규정하여 설명한다.

일상에 예술을 더 널리 전파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가치와 지향점, 

예술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는 대표의

의지와 실제 본인의 예술가 시절의 경험 등 여러 이야기가 살아숨쉬는

예술브랜드의 훌륭한 예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제작/기획: 예술도서관 아카데미 

글쓴이: YEDO Teaching Artist. SE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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