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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의 시작, 헨릭 입센

공연연출 함께 공부할까요? 14화

 Chapter. 공연연출 입시 함께 공부할까요? 14화 세 줄 정리.

ⓒ 예술도서관 아카데미




✅ 연극에서의 '사실주의'의 개념.

 연극의 '사실주의'를 시작한 위대한 작가, 헨릭 입센.

 대표작 <인형의 집>




 Chapter.1  연극에서의 '사실주의'

ⓒ 공연연출 함께 공부할까요? 14화



<밑바닥에서>를 공연 중인 스타니슬랍스키 (가장 왼쪽). 스타니슬랍스키는 사실주의적 연기론을 주창한 것으로 이름높다. (출처:  bbc)


 연극에서의 '사실주의'


사실주의(Realism)는 아직까지도 연극과 영화에서 주요한 형식으로 사용되는 문화의 사조이다.

19세기 중후반은 자유주의가 본격적으로 유럽사회에 대두하며 여러 혁명이 일어난 혼란한 시대였다.

산업혁명이 시작되어 경제의 폭발적인 발전을 이룩하기 시작했지만 그와 동시에

도시 주변에 몰린 노동자 계층의 생활이 비참해지는 등 사회적인 빈부격차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또 과학정신과 합리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사회학을 학문으로서 진지하게 탐구하고 과학적 방법론으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려 한 오귀스트 콩트,

현대과학 뿐 아니라 현대 사회의 모든 학문의 발전의 근간이 된 '진화론'을 주장한 찰스 다윈,

자본주의 사회의 강력한 대안이 될 '사회주의' 모델과 사상을 정립한 칼 마르크스 등이 

인간과 사회를 과학적으로 파악하여 모순을 찾고 좋은 방향으로 수정하려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술가들은 점점 황폐해지는 현실을 눈에 담기 시작했다.

사회를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관찰/분석하여 마치 사진을 찍듯 상세히 작품에 묘사하고,

더 나은 세상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려는 예술가들의 시도, 사실주의가 꽃피기 시작한 것이다.


연극에서도 사실주의를 받아들여 더욱 사실적인 작품이 발달했다.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무대장치와 소도구, 시공간적으로 관객과 동떨어져 있지 않고

주변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는 등장인물, 시어를 배제한 채 시민의 대다수가 사용하는 

일상언어로 만들어낸 대사 등이 무대를 채우기 시작했다.


초자연적인 존재, 예기치 못한 우연 등에 의해 줄거리가 정해지지 않고

모든 사건이 논리적인 인과관계에 따라 벌어지는 극작술이 발전했으며

과장되고 관습화된 행동으로 가득하던 연기술 역시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섬세한 테크닉에 의해 현실감을 갖추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사실주의 작품은 극 중 일어나는 비극적인 사건들의 원인으로

잘못된 사회제도를 지목하고, 개인과 사회의 첨예한 갈등을 다루는 경향이 강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주의 연극을 선도한 작가로, '헨릭 입센'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 Chapter.2   사실주의 연극의 선구자, 헨릭 입센

ⓒ공연연출 함께 공부할까요? 14화




헨릭 입센 (출처: 교보문고)

✅ 사실주의 연극의 선구자, 헨릭 입센


노르웨이의 극작가 헨릭 입센은 사실주의 연극의 선구자이자 

현대극의 아버지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연극계에서 거대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사실주의 연극의 특성 역시 입센의 작품에서 정리되었을 정도로

사실주의 연극을 논할 때는 입센의 작품을 살펴봐야만 한다.


헨릭 입센은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아버지의 도산으로 이사를 다니는 등

혼란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의사가 되기 위해 공부도 해보고, 저널리스트 활동을 하며

정치에도 뜻을 두던 그는, 노르웨이 베르겐에 세워진 국립극장의 극작가로 초빙되어

본격적인 연극계에서의 활동을 시작한다.


작품 활동 초기, 입센은 낭만주의 작품을 비롯하여 수많은 연극을 써냈지만

국내외적으로 큰 반향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하지만 1860년대 후반

운문 서사극으로 심리적 기법을 빌어 한 영웅의 일대기를 담아낸 <브란드>를 

발표한 그는 큰 명성과 부를 얻게 되었다. 


이후 1870년대부터 1880년 초에 입센은 사실주의적 현대사회극을 발표했고,

이 시기 집필한 <인형의 집>, <유령>, <민중의 적>은 입센의 이름을 

세계에 널리 알렸고, 이후 사실주의 연극의 시초격으로 역사에 기억되기에 이른다.


입센은 시로 된 대사를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산문으로 바꿔 창작하고,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시민을 등장인물로 제시했다. 

논리와 개연성을 갖춘 줄거리에 무대의 장치와 소도구까지 세심하게 

대본에 작성함으로써 사실주의 연극의 문법을 제시한 것으로도 큰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삶의 허위에 둘러싸여있던 인물이 모종의 사건을 거치며

삶과 사회의 진실, 자아에 눈 뜨는 과정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이 과정을 통해 입센이 지적하고자 했던 사회의 허위와 부정을 발견한다는 데서,

사실주의 연극의 모범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로 그가 집필한 <인형의 집>의 주인공 노라는 아직까지도 현대 여성주의를 상징하는

인물로서 받아들여지며, 당시에도 여성의 뒤처진 인권을 고발하는 것으로 

세계 곳곳에서 큰 환호와 반발을 동시에 얻어낼 수 있었다.


사회문제를 밝혀내어 더 나은 세상에 이바지하고자 했던 입센의 사실주의적 현대사회극은

여전히 영화나 드라마, 연극에서 애용되는 형식으로, 입센을 근대극과 사실주의 연극의

아버지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Chapter.3  <인형의 집>

ⓒ공연연출 함께 공부할까요? 14화



(출처 : LA Times)


✅ <인형의 집>


《인형의 집》은 1879년에 발표된 헨릭 입센의 대표작이다.

당해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어 작가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작품으로

발표 후 15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전 세계 무대에서 상연되고 있는 작품이다. 


주인공 노라는 세 아이의 어머니이자 헬머의 아내로서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살아간다.

결혼 전에는 아버지의 딸로서, 결혼 후에는 남편의 아내이자 아이의 어머니로서 살아가는 게

당연하다고 여겼다. 하지만 일련의 사건을 겪으며 남편에게 자신이 동등한 인간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집과 가족을 떠난다.


19세기 후반 북부 유럽에서는 공업화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인구의 급증, 남성들의 이민으로 

부친으로부터도 남편으로부터도 부양받지 못하는 대량의 '잉여' 여성들이 발생했다. 

그러나 종교(루터주의)에 뒷받침된 기존 도덕은 남편의 권위에 복종하고 

가족에게 봉사하는 것을 여성의 신성한 의무로 간주하고 있었다. 


여성의 자아의 각성과 부인의 가출을 소재로 한 이 희곡은 이러한 도덕의 기만성을 폭로한 작품으로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인형의 집》이 처음 발표되고 나서부터, 인상적인 극적 구조와 광범위한 이데올로기적 영향력 때문에 

많은 논란과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 작품이 세상에 나오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여성해방 운동이 각처에서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입센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임은 물론 

최초의 사실주의 연극이자 세계 근대극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출처: 행복북구문화재단)





제작/기획: 예술도서관 아카데미 

글쓴이: YEDO Teaching Artist. SE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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