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삶에서 변수를 이길 수 있는 방법




삶에서 나를 가장 괴롭히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변수일 것이다. 

생각지 못한 결과가 나오면 그때 받는 스트레스는 어마어마하다.

그렇다면 삶에서 변수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인디언 기우제는 변수가 없다. 기우제를 지내면 항상 비가 오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인디언들은 비가 올 때까지 계속 기우제를 지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스갯소리가 아니다. 그들은 실제로 그렇게 행동한다. 그것은 척박한 삶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의 결속력과 멘탈을 유지해 나가는 방법이었을 것이다.





나는 <인디언 기우제법>이 우리 삶의 변수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이라 본다. 

변수라는 것은 우리의 예상과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가 예상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행동한다면 변수는 사라진다. 그렇게 되면 중간에 발생한 변수들은 모두 성공을 위한 과정이 된다.


나는 매일 새롭게 수익화를 하는 스몰비즈니스의 형태를 찾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일이라기보다는 취미의 영역이다. 온라인에서 떠다니는 것들을 내게 맞는 형태로 시도해 보는데, 대부분 실패한다. 좋은 소식은 워낙 많은 플랫폼과 방법이 있어 아직 실천하지 못한 것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을 나의 메인 업무와 접목시켜 보려고 노력한다. 물론 아직까지 눈에 보이는 성과를 가져온 것은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시도해 보는 중이다. 나는 이것이 바로 인디언 기우제법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이러한 여러 가지 시도가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작은 기술들을 익히거나 연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숏폼을 공부하며 요즘 트렌드나 영상 편집 트렌드를 익힐 수 있다. 챗 gpt를 통해 조금은 더 쉽게 내가 하고자 하는 강의나 글의 목차를 도출해 낼 수도 있다. 미드저니를 통해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이미지들을 창조해 낼 수 있다.


나는 이러한 작은 기술이 모이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생각한다. 그리고 무기가 있어야 전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렇게 '살아남음'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이 살아남음이야말로 인생에 '지속 가능성'을 부여해 주기 때문이다. 지속 가능성은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지속 가능성은 '습관'이라는 선물을 준다. 습관은 우리 삶의 방향을 전환하고 끌고 가는 키이다. 이러한 습관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과정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된다.


사업을 잘하시는 분들께 하락 사이클로 들어가는 시기에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물어보면 무조건 버텨야 돼!라고 말한다. 나는 이것이 정답이라 생각한다. 좋은 상황이 올 때까지 버티는 것만큼 좋은 답은 없다. 왜냐하면 우리의 삶은 반드시 언젠가는 생각한 결과들을 선물해주기 때문이다.







삶을 버텼다가 좋은 결과가 발생한 경험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이 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우리 모두의 삶이 나아지길 간절히 바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