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끗 Jul 30. 2022

그냥 사람이 되기로 했다

최근에 인간관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일이 터졌다.

정확히 말하자면, 상대방들은 모두 자기가 하던 대로 했을 뿐이지만 그간 쌓여왔던 내 감정이 터져버린 것이다.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부터 시작해, 아빠까지.

오래오래 곪아왔던 해묵은 감정이 결국 억눌리다 못해 다 역류했다.


배려하고 또 배려하고.

그들 입장을 헤아려 내 욕구를 꾹꾹 참고.

그들의 요구를 외면하면 죄책감부터 올라와 결국 내 요구를 외면해버린 나날들.

모두 이어져 하나의 폭탄이 되어버린 듯하다.


최근 어느 날 자다가 일어나 잠결에 터져 나오는 알 수 없는 분노에 쌍욕을 했다.

숨이 막힐 것처럼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이 쿵쾅 거리고, 머리까지 아픈 증상이 며칠간 이어져오던 차였다.


상대의 요구에는 코웃음까지 치며 하나도 귀 기울이지도 않으면서 본인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길길이 날뛰는 사람들에게 지쳐버린 탓이었다.

그래, 저 사람들은 상처가 있으니까’, ‘힘드니까’라고 배려하던 게 어느새 배려가 아닌 나 자체가 되어버린 탓이었다.

그들이 날 이렇게 우습게 보며 배려 따위 하지 않게 된 것은.


그런 며칠을 보냈다.

그간 그냥 나만의 동굴에 들어가 그 누구의 요구에도 귀 기울이지 않으며 내 마음속 목소리에만 귀 기울였다.


사회적 체면 때문에, 나쁜 사람이 되는 게 두려워서, 그리고 욕먹을까 봐 두려워서.

나는 수많은 두려움 때문에 여태 날 억누르고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 발버둥 쳐왔던 것이다.


부모님이, 교회의 어른들이, 교회에서 만났던 또래 아이들의 부모들이, 그리고 수많은 스쳐간 사람들이 내게 그렇게 하면 안 돼,라고 말하고는 했었다.

모두와 잘 지내야 하며, 모범이 되어야 하며, 절대로 정도의 길을 벗어나면 안 된다고.

관계라는 게 쌍방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가 나와 사이가 안 좋아지면 사람들은 목사님 딸인 날 탓하고는 했었다.


그래서 나는 그렇게도 나를 억눌러왔나 보다.

이제는 그런 착한 아이 되기를 요구하는 사람이 없는 서른의 어른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착한 사람이 안 되면 그토록 죄책감을 느꼈나 보다.


그렇게 날 억누르기만 하니, 타인을 향한 이해심이 점점 더 고갈되는 느낌이었다.

속으로는 못마땅해하면서도, 모두와 좋은 관계여야 하기 때문에 난 불만 표출을 절대로 하지 않았다.

그러니 속은 점점 더 썩어 들어갈 뿐이었다.


썩다 못해 문드러져 마음속에 분노만 남자, 나는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다.

저 상대도 자기 욕구만 따라 자기 하고 싶은 대로만 사는데 도대체 나는 왜 나를 억누르면서까지 저들의 욕구에 나를 맞추고 있나?라는 질문이 그렇게 툭 머릿속에 들어왔다.


억울했다.

그리고 그렇게 스스로를 괴롭게 만든 건 다른 누구도 아닌, 나였다는 게.

수많은 사람들의 목소리에 속아, 그게 내 정체성인 줄만 알고 살아왔다는 게.


분노가 한번 가시자 이젠 억울함이 솟구쳤다.

평생 억눌려왔던 모든 억울함이 그대로 역류했다.

그렇게 인정하고 나니 다 내 탓이오,라고 지나왔던 모든 시간들이 정말 미치고 팔짝 뛸 만큼 억울해 죽겠더라.


그래서 나는 착한 사람이 되는 걸 관두기로 했다.

그냥 사람이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내 마음을 가장 편안한 상태로 유지하는 그냥 사람이 되기로.


아직 연습을 많이 해야 하지만, 이렇게 결론을 내리고 나니 잠에 못 들 만큼 괴롭던 마음이 한결 나아졌다.

내게 무례하게 굴었던 사람들이 내 마음속을 더 이상 점령하지 않는다.

죄책감도 마찬가지다.


그들도 그들 생긴 대로 사는데, 나도 내 생긴 대로 살아야지.

이 생각을 굳게 가지고 나니, 그냥 나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말면 그만이다.


그러니 상대가 내 기준에 좀 이상하게 굴어도 저 사람도 저 사람 방식이 있겠거니, 라며 전보다는 더 잘 넘기게 됐다.

날 이해해주는 마음을 가지며 스스로를 방어해 주기로 마음을 먹으니, 오히려 타인을 향한 이해심이 늘어난다.


과거에 내게 상처 준 사람들, 그리고 미래에 그런 사람들을 만날 때 받게 될 스트레스를 미리 현재까지 끌어와 받는 짓도 멈추게 됐다.

그러니 인생이 한결 살맛이 난다.


아직도 착한 사람이 되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날 불쑥불쑥 찾아오고는 하지만, 이제는 그걸 떨쳐버릴 수 있게 됐다.

그 누구보다 나를 신경 써주는 게 당연하니까.

타인들도 내게 맞출 의무가 없듯, 나에게도 그렇게 할 의무가 없는 거다.

남의  드느라  죽이는  아니라  편을 제일로 들어주는 사람으로 살기로 했다.


나는 앞으로 그냥 사람처럼 살기로 했다.












작가의 이전글 시절 인연을 보내주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