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어 전문가 Jun 01. 2023

그만 두고 싶다

직장을 그만 두고 싶을 때

전 지금 직장을 그만 두고 싶습니다. 방금 상사와 통화했는데 기분이 너무 나빴기 때문입니다. 제 말은 듣지 않고 본인 주장만 하는데 통화 도중에 멱살을 잡고 싶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그만 둘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시겠지요? 그 놈의 돈이 뭔지... 이럴때 정말 돈이 싫습니다. 전 돈 욕심도 없습니다. 그냥 생활비 대고 저축만 조금 할 수 있을 정도만 되면 됩니다. 하지만 제가 예전에 하던 일로는 더 이상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I want to make money doing things I love! 

(전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어요!)


전 영어와 관련된 일만 10년 이상 했는데 코로나가 터지기 전부터 번역업계는 어려워지고 있었습니다. 번역기의 영향도 큽니다. 성능이 예전보다 좋아졌고 엉터리라 하더라도 사람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그냥 번역기를 씁니다. 


영어 교육 업계 역시 힘듭니다. 특히 성인들은 영어를 필수가 아니라 취미로 배우기 때문에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제 말이 틀리나요?


그리고 솔직히 재미가 없었습니다. 학생들이 질문을 많이 하면 좋겠는데 질문하는 학생은 지금까지 가르친 300명 학생 중 단 한명이었습니다. 저 혼자 말하다 보니까 정말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데 너무 불안정한 일이라서 그만 두었습니다. 영어 속담엔 이런 말도 있습니다.  


Follow your passion and money will follow!

(열정을 따르면 돈이 따른다!)  


동의하시나요? 이건 제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90%는 맞습니다. 구인 공고를 볼 때 월급이 아니라 직무를 먼저 보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일단 돈만 보고 지원하는 사람은 면접할 때 다 보이기 때문에 불합격합니다. 합격한다 하더라도 오래 못 갑니다. Don't you agree? (동의하시죠?)


제가 돈만 보고 지원했는데 합격한 직장이 있었습니다. 안정적인 월급이 나오는 곳이었지만 단 3일만에 그만 두었습니다.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돈 버는게 너무 싫었습니다. 열정이 없다보니 잘 할 수 없고 돈도 따르지 않았습니다.   


Money is not everything! 


반면에 재택으로 근무하는 번역이나 전화 영어 강사는 굉장히 불안정한 일이었지만 돈은 저절로 들어왔고 10년 가까이 했습니다. 정말 신기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해서 그런지 이젠 뭔가 다른 일이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회사 경력이 없던 저를 받아주는 회사는 없었습니다. 이력서 100통을 쓴 건 시간 낭비였습니다. 


그러던 중 한 회사에서 저를 불렀습니다. 보험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제게 전문 설계사로 일해보라고 했습니다. 더 이상 갈 곳이 없었던 저는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말보다 영어를 더 좋아하는 제게 하루종일 우리말로 떠들어야 하는 일이 맞을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굶어죽을 수는 없었기에 그냥 열심히 했습니다. 수없이 많은 거절을 경험하고 험한 말도 들었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3일째 새 고객이 생긴 것입니다. 그 다음날 다른 고객이 생겼고 어제 또 새 고객이 생겼습니다. 


'희한하네. 난 이 일에 열정이 없는데...' 하지만 제겐 열정이 있었습니다. 전 전화로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걸 너무 좋아합니다. 그리고 생명 보험사 중 보험금 지급 능력이 가장 높은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에도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내일 그 상사의 멱살을 잡고 싶겠지만 그래도 인사하고 일만 할 겁니다. 새로운 고객들을 생각하면서... 수많은 거절은 제가 성공의 길로 가는 필수 코스라고 생각할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건 사실입니다.   


지금 직장을 그만 두고 싶다면 기억하세요. 분명히 일이 아니라 사람 때문에 그만 두고 싶은 겁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과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제가 멱살을 잡고 싶었던 상사는 정말 싫지만 그 아줌마 때문에 그만두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제 인생을 사람 하나 때문에 망칠 수는 없으니까요. 그냥 최대한 말을 안 하고 지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결심했습니다. 그 사람보다 훨씬 크게 성공하겠다고. 미국의 유명 배우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The best revenge is massive success! 

(최고의 복수는 크게 성공하는 것이다)


만약에 배울 만한 사람이 없는 직장이라면? 그만 두셔도 됩니다. 형편없는 사람들만 있는 직장이라면 분명히 다른 직장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실 겁니다. 제가 너무나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절대로 돈 때문에 직장을 결정하지 마세요. 열정과 사람. 이 두가지가 먼저입니다. 


Good luck to you!


https://ridibooks.com/books/893001635?_s=search&_q=%EB%B6%80%EC%9E%90%EB%90%98%EB%8A%94%EB%B2%95%EC%9D%B4%EC%A7%80%EC%98%81&_rdt_sid=search&_rdt_idx=1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