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시나리오 기반 제품 기획 GPTs Tool, User Finder
제품 개발은 사용자, 시장, 제품의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즉, "어떤 사용자에게 어떤 시장에서 어떤 제품을 팔 것인가?"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인데요. 따라서 제품 팀은 시장 사용자들이 겪는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시해야 합니다. 유저 파인더는 이 과정에서 사용자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제안 받을 수 있는 GPTs Tool 입니다.
1. 제품의 시작, 사용자 정의와 User finder 역할
제품 기획 첫 단계는 정확한 사용자 정의입니다. 사용자 정의는 타깃 사용자의 행동 패턴, 니즈, 감정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잘못된 사용자 정의는 시장에서 제품 실패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반대로 명확한 사용자 정의는 제품이 사용자를 위해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저 파인더는 사용자 정의 과정을 체계화하고, 목표 시장에서 명확한 타깃을 설정할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정확히 제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사용자 시나리오 제작을 위한 Tool
데이터를 분석해 구체적인 사용자 프로필을 작성하는 데 많은 팀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정리되지 않은 데이터는 일관된 패턴을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행동과 니즈를 가진 사용자들의 공통점을 모아 하나의 프로필로 정의하는 것은 복잡한 일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저 파인더는 사용자 리서치에서 발견한 행동, 감정, 빈도, 니즈 등을 데이터를 분석해 자동으로 프로필을 만들고 사용자 시나리오를 제안합니다.
3. 사용자 기반, 제품 제작 인사이트 제공
유저 파인더는 정의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와 다양한 레퍼런스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10Km 마라톤에 도전하기 위해 1주일에 3번 이상 러닝을 하는 사용자"라는 구체적인 프로필을 통해,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러닝 페이스 기록" 같은 주요 기능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제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사용자 니즈 중심 기획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유저 파인더를 사용하면 복잡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 제품 기획을 지원합니다. 그 결과, 유저 파인더는 제품이 고객 문제 해결을 위한 매력적인 기능 제시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특정 사용자 그룹에 맞춘 개인화된 마케팅 혹은 브랜딩 캠페인을 설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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